소 두 마리 한꺼번에 먹는 '목요일의 신' 토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원 논설고문
입력 2019-05-23 0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세원 논설고문

 

[영화, '어벤저스'의 포스터.]

신들의 세계 아스가르드에 살고 있는 천둥신 토르(Thor)는 휴전협정을 위반하고 요툰헤임의 서리거인들과 전쟁을 벌인 죄로 자신의 아버지이자 최고신인 오딘에 의해 지구로 추방당한다. 토르는 지구에서 과학자 제인을 만나 인간들의 삶에 적응해 나간다.
북유럽 신화속의 토르가 어벤저스 시리즈의 수퍼히어로로 부활했다. 마블스튜디오가 1962년 출판된 스탠 리의 만화 ‘토르: 천둥의 신’을 2011년 영화화하면서 21세기로 불려나온 토르는 ‘어벤져스(2012)‘, ‘토르: 다크월드’(2013)‘, ‘토르: 라그나로크’(2017) 등에 출연해왔다. 다른 수퍼히어로들과 함께 어벤저스의 일원으로 활약하던 토르는 올해 4월 개봉된 ‘어벤저스: 엔드게임’으로 활동을 마쳤다.
토르는 고대 게르만족 신화에 나오는 천둥과 번개의 신이자 농업의 신이다. 토르의 분신과도 같은 망치 ‘묠니르’는 던지기만 하면 반드시 적을 쓰러뜨리고 되돌아오며 자기장이나 중력장같은 엄청난 에너지를 발사하고 포털을 열어 차원 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준다. 토르가 아스가르드의 숙적 거인족을 물리친 것도 묠니르 덕분이었고 묠니르를 내리친 곳마다 커다란 계곡이 생겨났다. 거인족의 왕에게 속아서 술인 줄 알고 마신 바다가 눈에 띄게 줄어들 정도로 주량도 세다. 어벤저스 영화에서는 매력적인 미남이지만 신화속에서는 붉은 수염에 힘은 세지만 어리숙하고 앉은 자리에서 소 두 마리를 먹는 대식가에 술고래로 표현된다.
신들의 왕이자 아버지인 오딘이 귀족 전사들의 수호신인 데 비해 그는 농민의 수호신으로 숭배되어 왔다. 농사에 가장 중요한 것이 비인데 천둥은 항상 비를 동반하는데다 신화에 따르면 농사에 방해가 되는 서리 거인들과 바위 거인들을 무찔렀다고 하니 농민들이 그를 받드는건 당연지사.
토르의 또 다른 역할은 결혼과 출산, 장례식 같은 인생의 통과의례 때 의식을 정화하는 일이다. 북유럽사람들은 묠니르를 결혼식이나 산실, 화장터의 장작더미에 올려놓고 건강한 자녀 출산과 망자의 안식을 빌었다. 묠니르를 형상화한 T자 모양의 부적들이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 스칸디나비아 청동기시대의 무덤들에서 숱하게 발굴되고 있다. 본래 토르는 로마신화의 주피터(유피테르)에 해당하는 주신이었는데, 바이킹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사들이 권력을 잡게 되자 오딘에게 주신의 자리를 빼앗겨버렸다고 한다.
토르의 어원은 '천둥' 또는 '굉음'을 의미하는 의성어로 스칸디나비아의 최북단 라플란드에서는 호르 또는 호라갈레스, 독일에서는 도나르(Donar)라고 불리워 왔다. 독일어로 천둥은 ‘돈너(Donner)’이다. 영어(Thursday)와 독일어(Donnerstag)의 목요일은 ‘토르의 날’에서 유래했다. 영어 단어 ‘깜짝 놀라게 하다(Astonish)’에도 토르의 흔적이 남아있다. 스웨덴의 화학자 옌스 베르셀리우스는 자신이 발견한 희토류 방사성 금속원소(원자번호 90)에 토르의 이름을 붙여 ‘토륨’이라고 명명했다. 그러고 보니 오늘은 목요일이다. 김세원 논설고문 · 건국대 초빙교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