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투기자본이 유가 변동성 늘려…선물시장 모니터링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9-05-19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기조서 투자수익 증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원유 선물시장에 투기성 자금이 대거 유입되면서 국제유가의 변동 패턴이 매우 불안정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 조사국 국제종합팀은 19일 한은 해외경제 포커스에 올린 ‘글로벌 원유 선물시장의 현황 및 유가와의 관계’ 보고서에서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기조하에 투자수익 증대를 위한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투기성 자금이 원유 선물시장에 대거 유입했다”고 밝혔다.

유가 선물시장은 기름값 변동에 민감한 기업들이 1970년대 석유 파동을 겪은 뒤 가격 급등락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도입됐다.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은 1983년 처음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상장됐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투기성 자금 유입이 대폭 확대됐다. 연구팀은 저금리에 갈 곳을 못 찾은 유동자금이 상품선물시장에 대거 몰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WTI 선물시장에서 헤지펀드나 기관투자자 등 비상업 거래자의 순매수 계약은 금융위기 전인 2007년 말 5만3000 계약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1월에는 79만4000 계약으로 폭증했다.

연구팀은 “투기성 자금의 잦은 유출입이 유가 변동 폭을 키웠다”고 말했다. 현물 유가가 하락하면 투기성 자본이 증거금 부족이나 손절매 등 여러 이유로 선물 계약을 매도하고, 이것이 다시 현물 유가의 추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연쇄 효과를 유발했다는 것이다.

또 연구팀은 원유 선물가격 변동이 투기수요에 좌우되면서 선물가격이 중장기 원유 수급 여건 예상과는 괴리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우리 경제는 세계 5위의 원유 수입국으로 유가 변동이 성장, 물가 등 거시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원유 선물시장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세계 경제성장률 둔화, 미중 무역갈등 격화, 산유국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 수급 불안요인이 잠재하고 있으므로 글로벌 자금 흐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사진=한국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