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저축은행 종합검사, '고금리대출ㆍ광고비 비중' 중점… 첫 대상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19-05-17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금리 영업' 웰컴, 저축은행 종합검사 첫 타깃 유력

  • 연 20%금리 신용대출 72% 차지…업체 평균보다 15%p 높아

  • 평가지표에 포함된 광고비 비중은 작년보다 112%나 늘어나

[표=아주경제]


웰컴저축은행이 금융감독원 저축은행 종합검사의 첫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민들을 상대로 연 20%가 넘는 고금리를 적용해 막대한 이익을 남겼다는 지적 때문이다. 이는 고금리 대출을 줄이려는 현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과도 어긋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르면 8월 저축은행 종합검사에 나선다. 대상은 고금리 대출을 일삼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취약한 금융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종합검사 계획을 잡기 전 예정돼 있던 검사가 있어서 여러 군데 종합검사에 나갈 물리적 여건이 안된다"며 "소폭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아직 대상을 정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고금리 대출영업 관행에 몰두한 웰컴저축은행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이 연 20%가 넘는 고금리로 내보낸 개인신용대출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8189억원으로, 전체 신용대출의 72.7%에 달한다. 이는 전국 79개 저축은행의 고금리 대출비중(56.9%)보다 15.8%포인트 높은 수치다.

개인신용대출은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데, 담보물이 없어 대출금리가 높게 형성된다. 정부는 서민들의 빚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해 2월 법정 최고금리를 종전 연 27.9%에서 24.0%로 낮췄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최고금리를 연 20%까지 인하하겠다고 공약하는 등 고금리 대출을 금융개혁 대상으로 삼았다.

하지만 웰컴저축은행은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기 직전에도 고금리 영업을 확대했다. 지난해 1월 웰컴저축은행이 연 24.0%를 초과해 취급한 개인신용대출은 전체의 75.7%에 이른다. 다른 저축은행들이 금리 인하를 앞두고 상한선(24.0%)을 넘는 대출을 줄인 것과 대조된다.

고금리 영업을 펼치면서 웰컴저축은행의 영업이익은 2017년 458억원에서 지난해 874억원으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당기순익도 같은 기간 350억원에서 633억원으로 80.9% 증가했다.

고금리 대출을 유도하는 광고 집행을 크게 확대한 점 역시 종합검사 1순위으로 지목되는 배경이다. 그동안 정부는 서민들이 '고금리여도 대출이 쉽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다고 보고 저축은행 광고를 제한해왔다. 이번 종합검사 대상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에 저축은행에만 '광고비 비중'이 들어가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웰컴저축은행은 보란듯이 전년 대비 112.6% 급증한 222억원을 지난해 광고비로 집행했다. 이는 지난해 지출한 영업비용, 영업외비용, 법인세비용 등 총비용(3029억원)에서 7.3%에 달하는 수치다. 광고가 활발한 업계 1위 SBI저축은행(4.1%)과 2위 OK저축은행(4.3%)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다.

이밖에 OK저축은행 역시 종합검사 중점 대상으로 거론된다. OK저축은행은 업계에서 고금리대출을 가장 많이 내보낸 곳이다. 자산규모는 SBI저축은행의 71% 수준이지만 고금리대출 잔액은 오히려 53%가량 많다. 신용대출 중 고금리대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84.6%로, 웰컴저축은행(72.7%)보다 높다.

금융권 관계자는 "저축은행 종합검사 평가지표가 총 10개이지만 법정 최고금리를 인하한 지 갓 1년이 지난 점, 현 정부에서 최고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이 높은 점 등을 감안하면 금융소비자 보호 항목(고금리대출 및 광고비 비중)을 중점적으로 들여다 볼 가능성이 높다"며 "당국과 금리산정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상위 14개사 가운데 리스크 비용을 필요 이상으로 고객에게 전가한 곳이 종합검사 첫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