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다이아 티비, 글로벌 유튜브 조회수 35억뷰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19-05-15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 비중만 60% 이상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Douyu)티비•웨이보(Weibo) 등에서 5,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왕퐁 '펑티모'의 고양이송 영상.[사진=CJ ENM ]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티비(DIA TV)가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다이아 티비는 지난 4월 기준 1400개팀의 유튜브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월간 총 조회수 35억회 중 해외에서 발생한 조회수가 60% 이상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다이아 티비는 "다국적 창작자의 활약과 한국인 창작자의 해외 시청 비중 증가 등 창작 활동 반경이 글로벌로 확대됐기 때문"이라고 자평했다.
 
다이아 티비에 따르면 다국적 크리에이터는 40개국 350여개 팀으로 전체 파트너의 25%에 달한다. ‘펑티모(중국)’, ‘토기모치(일본)’, ‘창메이크업(베트남)’ 등 외국인 창작자와 체리혜리(베트남)·써니다혜(인도네시아)와 같이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창작자를 합한 수치다.
 
최근 파트너십을 맺은 ‘펑티모’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 도유(Douyu)티비·웨이보(Weibo) 등에서 5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왕홍이다. 다이아 티비는 펑티모에게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유튜브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에 거점을 두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해외 시청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구독자 1500만 명에 이르는 한류 댄스 전파의 첨병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인도네시아(9.1%)·미국(8.2%) 등에서의 글로벌 시청 비중이 95%에 달한다.
 
이외에도 △랜덤플레이 댄스로 유명한 ‘퇴경아 약먹자’(인도네시아9.3%, 베트남 6.7%) △뷰티 크리에이터 ‘리아유’(미국25%, 말레이시아6.9%) △반려묘 채널 ‘수리노을’ (인도 8.8%, 태국 5.8%) 등도 해외 시청 비중이 80%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이아 티비는 유튜브 외에도 주요 글로벌 시장 거점별 대표 플랫폼에 채널을 개설하거나 제휴해 파트너 창작자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유럽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Daily Motion)과 북미 한류 콘텐츠 플랫폼 비키(VIKI) 그리고 동남아 전역에서 서비스 중인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뷰(VIU)’ 등 글로벌 영상 플랫폼에 130여 개 채널을 개설하고 연간 약 1만개의 한류 디지털 콘텐츠를 공급해왔다.
 
지난해부터 엔조이커플·밴쯔 등 크리에이터 콘텐츠와 스튜디오 다이아가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유통을 위해 웨이보(Weibo)·도우인(Douin)·샤오홍슈(Xiaohongshu) 등 중국 플랫폼에 20개 채널을 개설해 38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