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파업 D-1] 타결이냐, 파업강행이냐... 기로선 버스노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용진 기자
입력 2019-05-14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 대구 극적 타결... 서울 14일 밤 늦게까지 협상 계속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손실분 보전과 준공영제 전면 도입을 요구하고 있는 전국 버스노조의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정부와 지자체, 노조의 물밑 삼각 대화가 계속되고 있다. 또 일부 지역에서 노사간 교섭이 타결되면서 악화일로에 있던 버스파업 사태가 중대고비를 맞고 있다.

14일 오전 대구 버스노사가 교섭을 타결 지은데 이어 오후에는 인천에서도 노사교섭이 타결됐다. 전국 버스노조 가운데 노사간 협상이 타결된 것은 대구에 이어 인천이 두 번째다. 대구는 임금 4%인상과 정년 2년 연장에 합의했고 인천은 3년 동안 20% 임금인상에 합의했다.

하지만 부산 버스노조는 전날 정부가 발표한 지원책이 미흡하다며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고, 서울지역 버스노사 협상은 14일 밤늦게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지역은 지자체의 중재로 이견이 좁혀지고 있지만 각 시군별로 사정이 크게 달라 조정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계는 경기와 서울의 협상타결 여부가 버스파업 사태 해결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은 △임금 5.98% 인상에 △주5일제 근무, △정년 63세 연장 등이 핵심이고, 경기 버스노조는 서울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해 줄 것과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 감소분의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전날(13일) 홍남기 부총리가 전국 자동차노련을 찾아 500인 이상 버스회사에 임금을 2년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한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직접 나서 교섭을 독려하는 등 교섭 타결에 힘을 쏟고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4일 전국 주요노동관서장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갖고 “조정기한을 연장하더라도 노사합의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14일에는 전국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들이 참여하는 ‘노선버스 파업 대응 점검 영상회의’를 열어 노사간 대화를 중재하는 데 지자체가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_지자체 노선버스 파업대응 점검회의에서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이 발언하고 있다[국토부 제공]


김정렬 제2차관은 “어떤 경우라도 버스가 멈추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지자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노사간 대화에 중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차관은 인천과 대구 등에서 협상이 타결된 것과 관련해서도 “대승적 결단을 내려준 노사와 중재에 힘써 준 지제체에 감사한다”면서 “타 지자체에도 이런 분위기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노사 교섭이 무산돼 파업이 현실화 될 것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 놓고 점검을 시작했다.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 수요가 집중되는 수도권과 대도시의 출퇴근 시간대에 대체교통수단을 집중 배치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버스파업이 현실화되면 학교별로 등교시간을 조정하는 등 학교별로 대책수립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