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보란듯" 중동에 항모·폭격기 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06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볼턴 "이란 공격에 대응할 만반의 준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항공모함 전단과 폭격기 부대를 중동으로 보내면서 이란을 향한 경고 메시지를 띄웠다.

더힐 등 미국 주요 언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USS 에이브러햄 링컨 항공모함과 폭격기 전단을 미국 중부사령부 지역(중동)에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란으로부터 우려스러운 신호와 경고가 점증하고 있는 데 따른 대응이라면서, “미국이나 동맹의 이익에 반하는 어떠한 행위라도 가차 없는 대응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는 분명하고도 틀림없는 경고의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이란과 전쟁을 추구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이란 대리군이건, 혁명수비대건, 정규군이건 어떤 공격에도 대응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더힐은 미국이 중동에 항모를 배치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지만, 볼턴 장관의 성명은 트럼프 행정부가 잠재적 위협으로 꼽는 이란을 향해 거듭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풀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이란 핵협상 파기를 현실화했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지난달에는 미국이 이란 정예부대인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했고, 이란산 원유수입 제재 유예도 중단했다.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백악관이 이번 주 대이란 추가 제재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이란 압박이 점점 높아지면서 이란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최근 미국이 이란 원유 수입에 대한 제재 유예를 중단하자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보수 성향 싱크탱크인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마크 두보위츠 대표는 폴리티코를 통해 “미국과 이스라엘 등 동맹국들 사이에서는 이란이 미국 자산이나 동맹에 대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서 최근 이와 관련해 경고 수위가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배치가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무력 충돌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봤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충돌로 인해 이란의 잠재적 공격을 억제하는 능력이 약해질까봐 미국이 우려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5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군 공습 후 시커먼 연기가 피어오른 모습.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