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도우미' 거래소 성장기업팀을 소개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이민지 기자
입력 2019-05-01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사옥.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장소가 좁아서 죄송합니다." 서울 여의도에 자리한 한국거래소 별관 2층을 찾았다. 인수·합병(M&A) 강의가 있던 날이었다.

열기에 놀랐다. 두 명이 앉으면 알맞을 법한 책상에 세 명씩 붙어 앉았다. 이런 책상이 서른 개쯤 있었고, 이조차 못 챙긴 사람은 맨 뒤에 의자만 놓고 앉았다. 중고등학교 교실보다 조금 큰 강의실에 100명이 넘게 몰린 것 같았다.

울산에서 중소기업에 다니는 한 참석자는 "부산에서 일을 보고, 강의를 들으려고 부랴부랴 올라왔다"고 말했다. 그는 1년 전에도 교육을 받았다. 기자와 함께 맨 뒤에 앉은 한 대기업 직원은 "사람이 이렇게 많을 줄 모르고 왔다"며 놀라워했다.

◆교육 정원 넘칠 정도로 인기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거래소 성장기업팀은 해마다 이런 자리를 만들고 있다. 성장기업팀은 혁신성장지원부에 속한 조직으로 구성원은 모두 7명이다. 여기서 M&A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은 2~3명 정도다.

성장기업팀에 물었다. 실제로 100여명이 얼마 전 열린 M&A 강의를 찾았다고 했다. 애초 정원은 80명이었다. 물론 M&A에 관심을 둔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사 관계자가 많았다. 비상장사도 거래소에서 운영하는 'M&A 중개망'에 가입하면 참석할 수 있었다. 거래소는 '매도기업 설명회'도 연달아 열었다. 여기서 M&A 물건 21개가 소개됐다.

강세중 성장기업팀 차장은 "교육 참석자가 1년 전보다 2배가량 늘었다"며 "장소가 좁아 하반기로 교육을 미룬 인원도 30명쯤 된다"고 밝혔다. 전진수 성장기업팀장은 "적지 않은 산업이 성숙기에 들어서 성장동력을 잃고 있다"며 "이를 M&A로 돌파하려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를 2세에 물려주기보다는 팔려는 창업자도 늘었다. 갓 만든 스타트업마저 매물로 나온다. 회사를 팔고 새로 키우는 일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젊은 스타트업 대표가 많다고 한다.

전진수 팀장은 "기업은 M&A로 성장에 속도를 붙일 수 있다"며 "성장이 멈춘 산업을 중심으로 M&A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M&A 짝짓기 도와주는 거래소

거래소는 2016년 6월 상장법인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인수·합병을 돕는 M&A 중개망을 열었다. 결혼정보업체처럼 M&A 중매를 선다. M&A 중개망 회원사는 현재 500곳가량이고, 매물은 160곳가량 올라와 있다. 거래소는 지금까지 M&A 16건을 성사시켰다.

M&A를 원하는 기업은 아직까지 큰돈을 내야 하는 경영자문업체나 회계법인을 주로 찾는다. 이런 곳이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서다.

거래소가 만든 M&A 중개망은 경영자문업체나 회계법인보다 적은 돈을 받는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매물을 보유하고 있다. 영세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큰 관심을 갖는 이유다.

전진수 팀장은 "처음부터 M&A 전문업체에 맡기면 사전 수요조사 단계에서 실명이 드러날 공산이 크다"며 "거래소 중개망을 활용하면 이런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