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김홍일 前 의원 이틀째 조문 행렬...반기문·황교안 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04-22 1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남인 고(故) 김홍일 전 민주당 의원이 지난 20일 별세한 가운데, 발인을 하루 앞둔 22일 신촌 세브란스병원에는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이날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등이 빈소를 찾아 고인의 마지막 길을 추모했다.

반 전 총장은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전 의원의 건강이 악화돼 별세하신 것에 대해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주의 확립을 위한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많이 희생하고 건강을 잃었고, 좋은 시대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지 모사고 가신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김대중 대통령을 직접 정부에서 모시고 많은 가르침을 받았다”며 “김 전 의원도 민주주의 발전을 휘해 큰 역할을 한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22일 오전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실 1호에 마련된 김홍일 전 의원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4.22. [임선영 인턴기자, lyricalsy@ajunews.com]

이날 오전에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빈소를 방문해 30문 가까이 조문했다.

손 대표는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의원을 생각하면 항상 마음이 찡하다. 10여년 동안 고문 후유증으로 활동을 못하고 거의 식물인간처럼 일생을 살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아버지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민주화를 위해 군사 독재와 싸울 때 같이 싸우면서 일생을 민주화를 위해 힘썼다”며 “우리나라 정치와 정당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했는데 이제 천국에서 편안히 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오전 일찍 빈소를 찾아 “평소에 너무 고통스럽게 살다 가셨기 때문에 많은 애도가 필요하다”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살아온 고인의 뜻이 왜곡되지 않도록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정치권 행태에 경종을 울리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오후에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민경욱 대변인과 함께 빈소를 찾아 유가족을 위로했다. 황 대표는 조문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평생 화합을 위해 애쓴 고인의 뜻을 잊지 않고 우리나라의 미래와 화합의 새 나라를 위해서 노력하겠다”며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과 정치적 동반자였던 정세균 전 국회의장도 빈소를 찾았다. 정 전 의장은 “고인이 되신 게 섭섭하기는 하지만, 70세를 넘기고 가셔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을 한다”며 “우리 한국정치에서 정말 산전수전 다 겪으면서 정권교체에 큰 기여를 한 ‘투사’”라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 ‘민주연합청년동지회(연청)’에서의 인연을 언급했다. 그는 “고인이 된 김홍일 선배가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연청을 만들었다”며 “동지를 잃은 아픔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전 의장은 “가족들이 오랫동안 고생을 많이 해서 위로의 말씀으로 모든 것을 대신했다”고 덧붙였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아픔을 가능한 한 드러내지 안혹, 정치 과정을 통해 문제를 풀려는 진지한 노력을 하신 분으로 기억한다”며 “시대의 고통을 혼자 지고 가신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최근 세월호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정진석 한국당 의원도 빈소를 찾았다. 정 의원은 “기자 시절 이낙연 총리와 함께 동교동계를 출입했다. 김 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는 부자지간이지만, 정치적인 동지나 마찬가지였다”며 “참 애틋한데, 영면하기를 기도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날 노웅래, 송영길, 심재권, 김정우, 신경민, 심기준, 김영호 의원, 김민석 민주연구원장,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추혜선 정의당 의원,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등 정치권 인사들이 조문했다.

한편, 김홍일 전 의원 유가족은 이날 김 전 의원을 광주 민족민주열사묘역(5‧18 구묘역)에 임시안장 한 뒤 5‧18 국립묘지 이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 전 의원 유가족은 당초 김 전 의원을 5‧18 국립묘지에 안장하려고 했지만, 유죄판결을 받은 전력으로 인해 보훈처 내부 심의를 거쳐야 한다는 변수를 만났다.

이와 관련해 보훈처는 내부 심의 후 안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홍일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