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수협 신임 회장 "돈 되는 수산 실현하고 공적자금 조기 상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3-26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6일 제25대 수협중앙회장 이취임식 열려

26일 열린 수협중앙회장 이취임식에서 임준택 신임 회장(오른쪽)이 김임권 회장으롭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임준택 신임 수협중앙회장이 26일 취임했다. 임 회장은 "어업인이 생산만 하면, 나머지는 수협이 책임질 수 있게, 경제사업부문을 혁신하겠다"며 "임기 내 공적자금도 조기상환겠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이취임식에서 그는 "김임권 회장이 '강한 수협, 돈 되는 수산'이라는 목표 아래 큰 족적을 남겼다"며 "그 뒤를 이어 '더 강한 수협, 더 돈 되는 수산'을 실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형선망수협조합장을 역임한 임 회장은 지난달 22일 수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당선됐다.

임 회장은 경제사업 혁신, 공적자금 조기상환, 어촌 재건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임 회장은 "지금 수산물 유통구조는 어민도 울고 소비자도 울게 만드는 불합리한 구조"라고 진단하며 "어민이 생산하면 나머지는 수협이 책임질 수 있도록 경제사업을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복잡한 유통구조 때문에 어민도 제값을 받지 못할뿐더러 소비자도 수산물을 비싸게 사먹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공적자금 조기 상환 필요성도 역설했다.

임 회장은 "어민과 어촌과 수산업 발전에 쓰여야 할 수협의 수익은 공적자금을 갚기 전까지 단 한 푼도 본래 목적에 쓰일 수 없다"며 "수산업에 복합적인 위기가 닥치는 이 시점에서 수협의 지원이 늦어질수록 회생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공적자금 조기상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수협은 오는 2027년까지 예금보험공사에 공적자금을 상환하는 일정이 잡혀 있다. 임 회장은 이 같은 일정을 자신의 임기 중, 즉 2023년 이전까지로 대폭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IMF 여파로 1조1581억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았던 수협은 2016년부터 상환을 시작해 올해 예정된 1280억을 포함, 누적 2547억원을 갚아 9000억원 가량의 상환액이 남은 상태다.

임 회장은 우선 공적자금 상환을 위한 법인세제 개선과 함께 조기 상환에 따른 원금할인 적용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공적자금을 조기 상환하고 수협의 수익이 어촌 지원에 쓰일 수 있도록 힘쓴다는 방침이다.

수협은 올해 예정된 1320억원을 포함해 공적자금을 누적 2547억원을 상환한 상태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이날 사상 최초로 회장 이취임식을 동시에 열었다. 퇴임하는 24대 김임권 회장과 신임 임준택 회장이 나란히 단상에 올라 회장직 인수인계가 이뤄졌다.

2015년 취임 후 4년 임기를 마친 김임권 회장은 "이렇게 모든 수협인들이 함께 환영하고 축하하는 가운데 조직을 떠나게 된 것을 보람되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임준택 차기 회장은 그 누구보다도 수협을 사랑하고 수산현장을 꿰뚫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라며 지지와 성원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