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브레인] 장여정 세븐일레븐 MD “주말마다 디저트여행, 신제품 아이디어 샘솟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19-03-21 03: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개월 만에 110만개 팔린 '달달꿀떡' 개발 주역…최고 칭찬은 “편의점 같지 않은 디저트”

장여정 세븐일레븐 디저트 담당 MD[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일본의 인기 간식 ‘당고’를 벤치마킹한 세븐일레븐의 ‘달달꿀떡’. 출시 5개월 만에 3월 현재 판매량 110만개를 돌파할 정도로 디저트 제품 중 돌풍을 일으킨 아이템이다.

국내산 벌꿀, 조청, 간장을 넣어 만든 소스에 국내산 찹쌀떡을 넣어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단짠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이 상품은 최근 TV예능 프로그램에도 등장했다.

JTBC의 직업체험 예능 프로그램 ‘해볼라고’의 편의점 편에서다. 예능 속 디저트MD로 취업한 개그맨 안영미와 가수 손담비의 사수로 나온 인물이 바로 이 ‘달달꿀떡’을 개발한 장여정 세븐일레븐 MD다.

장여정 MD는 ‘달달꿀떡’ 외에도 SNS에서 '난리' 난 강릉 유명 빵집의 ‘인절미빵’을 벤치마킹한 ‘인절미크림빵’, 백화점 프리미엄 케이크 브랜드 ‘루시카토’ 브랜드와 제휴한 ‘레드벨벳케이크 145’, 쫄깃한 모찌식감의 빵에 신선한 우유생크림을 가득 넣은 미니롤 케이크계의 스테디 셀러인 ‘모찌롤케익’ 등을 개발한 이력이 있다. 세븐일레븐에서 생산되는 모든 디저트는 사실상 그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대학 때부터 발군의 재능으로 ‘천생 MD’의 기질을 보였다. 대학교 4학년 당시 세븐일레븐이 주최한 공모전을 통해 ‘고구마 말랭이’ 디저트를 개발했다. 그 공모전에서 수상하면서 세븐일레븐 채용 기회까지 확보, 특채로 입사했다.

입사 이후에는 편의점 매장에서 2년간 근무하면서 현장 경험을 익혔다. 소비자 반응을 직접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사 상품1본부 신선식품팀에서 디저트 담당 MD로 꿈을 펼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그의 ‘디저트 덕질’이 시작됐다.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직접 핫한 디저트 가게는 틈날 때마다 찾아다녔다. 친구들의 제보(?)도 놓치지 않았다. ‘최근에 가본 이집 디저트가 맛있더라, 이 제품 먹었는데 너무 신기하다’는 얘기만 들리면 직접 가서 맛보지 않고는 못 배겼다고 한다. 인절미빵은 장 MD가 직접 강릉까지 찾아서 직접 맛본 끝에 탄생한 제품이다.

그렇다고 항상 구상했던 대로 제품을 구현할 수 없는 한계도 있다. 편의점 고객 특성상 가격이 너무 비싸면 외면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디저트 전문점에서 7~8000원, 심지어 1만원대도 많은데 그런 걸 편의점 적정가인 3000원에 구현하기는 쉽지 않죠. 편의점에서는 유통가능한 1주일 내에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도 관건이에요.”

그래서인지, 그가 제일 좋아하는 고객들의 반응은 “편의점에서 파는 것 같지 않은 디저트”라고 한다.

올봄에 출시한 제품은 이미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장 MD는 남보다 한 계절 앞서서 디저트 제품 만드는 것이 습관이 됐다고 한다. 벌써 15개의 제품이나 구상 중이다. 올 여름 그가 새로 선보일 세븐일레븐의 ‘디저트의 맛’이 벌써 궁금해진다.
 

JTBC 직업체험 예능 프로그램 '해볼라고'에서 개그맨 안영미, 가수 손담비에게 디저트 제품 개발과정을 설명 중인 장여정 세븐일레븐 MD(사진 왼쪽) [사진=JTBC '해볼라고' 화면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