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 침체기 위례신도시 호재는… 도로 위 노면전차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9-03-19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례, 대전 등 10개 지자체서 도입 추진 중

  트램 이미지.[제공=연합뉴스]

전국 부동산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다. 서울 송파구와 경기 성남·하남시에 걸쳐 있는 2기 신도시인 위례 택지개발지구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위례는 향후 교통여건 개선이란 대형 호재가 예정돼 머지 않아 상황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특히 도시의 중앙 상업지구를 관통하는 트램에 대한 기대감은 무엇보다 높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트램은 도로 위로 깔린 레일을 주행하는 노면전차다. 전기를 사용해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교통체증 해소 및 주거환경 개선 등의 효과도 예상된다.

지하철, 경전철과는 달리 노면에 다니기 때문에 역·노선을 중심으로 방문 및 유동인구가 증가해 일대 상권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공사비도 지하철의 6분의 1 수준으로 해외에서는 그 가치를 인정받아 400여 도시에서 운행 중이다.

국내에서도 편리성, 안정성, 환경성 등 장점으로 전국 10개 지자체에서 도입을 추진 중이다. 부동산시장도 트램 개통을 앞둔 지역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위례를 비롯해 경기 성남·수원·화성·안성·시흥·안산시 등의 신규 공급이 눈길을 끈다.

위례에서는 우미건설이 A3-4b블록 '위례신도시 우미린 1차'를 4월 공급한다. 전용면적 102~144㎡ 875가구 규모다. 인근에 서울지하철 5호선 마천역이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송파IC와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등의 광역도로 진입도 쉽다. 가까운 곳에 위례트램선이 예정돼 있다.

경기도 수원에서는 한라건설이 권선구 서둔동 323-152번지 일대에 ‘수원역 한라 비발디 퍼스트’를 선보인다. 도시형생활주택 전용면적 39~49㎡ 288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18~25㎡ 234실 총 522가구로 조성된다. 수원역 교통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대전에는 현대산업개발이 유성구 복용동 30 '대전 아이파크시티' 1·2단지 모델하우스를 최근 열었다. 도안신도시 내 최대인 2560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동측으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선이 관통하고, 인근에 신설 2개역이 마련된다. 북측으로는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했다.
 

['수원역 한라비발디 퍼스트' 조감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