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천막, 광화문 떠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박경은 기자
입력 2019-03-18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설치 4년 8개월만…천막 자리에 ‘기억공간’ 조성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천막 철거작업이 한창이다. 세월호 천막은 2014년 7월 처음 설치된 후 약 4년 8개월 만에 유가족 측의 자진철거 의사에 따라 이날 모두 철거된다. [연합뉴스]


4년 8개월간 서울 광화문광장에 세워졌던 세월호 관련 천막이 모두 철거됐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서울시는 18일 광화문광장에 있던 분향소 등 세월호 천막 14개동을 철거했다.

세월호 유가족 등이 2014년 7월 14일 천막을 설치한 지 4년 8개월 만이다. 이번 철거는 유가족 측 의사에 따른 것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천막 철거는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세월호 천막 주변에 안전펜스를 치는 작업을 시작으로 이뤄졌다. 안전펜스를 친 뒤에는 분향소 구조물과 천막 등을 걷어내고 폐자재를 한꺼번에 모아 치우는 작업이 진행됐다.

앞서 전날에는 천막 안에 있는 희생자들의 영정을 옮기는 ‘이운식’이 열렸다. 이운식에선 미수습자와 이미 가족 품으로 돌아간 이들을 제외한 289명의 영정이 천막을 떠나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 서고로 옮겨졌다.

이 때문에 이날 천막 내부는 대부분 비어 있었다. 유족 등이 사용했던 담요와 방석, ​세월호 참사를 알리는 각종 선전물 등만 한편에 쌓여 있었다. 천막 곳곳에는 세월호 참사를 상징하는 노란리본 스티커와 ‘잊지 말자 0416(세월호 참사 날짜)’, ‘국회는 공수처를 설치하라’ 등의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

천막 입구에선 유족들이 세월호 사고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정성욱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인양분과장 등 3명은 ‘검찰은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해 국정원과 기무사를 즉각 수사하라’ 등이 적힌 대형 팻말을 들고 나왔다.

세월호 천막이 있던 자리는 ‘기억·안전 전시공간’으로 조성돼 오는 4월 12일 공개될 예정이다. 기억공간은 교보문고 쪽 천막 자리에 79.98㎡ 규모로 만들어진다. 기존 천막의 절반 크기로 전시실 2개와 시민참여공간, 진실마중대 등이 들어선다. 

김혜정 서울시 총무과장은 “기억공간은 세월호 기억뿐 아니라 각종 사회적 재난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다만 광화문광장 공사 계획에 따라 우선은 올해 말까지 운영하고 이후 계획은 유가족과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화문광장에 있는 세월호 천막이 18일 철거된다. 사진은 지난 2월 세월호 천막 모습.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