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日초계기, 우리 함정에 근접위협비행"…긴급 입장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1-23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욱 합참작전본부장이 23일 오후 국방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한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근접 위협비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해상초계기가 작전 중이던 우리 해군 함정을 향해 근접 위협비행한 데에 국방부는 23일 "이는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규탄했다.  

서욱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오늘 오후 2시3분경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함정을 명확하게 식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로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강조했다.

서 본부장은 "작년 12월 20일 일본의 저고도 근접위협비행과 관련해 그동안 우리는 인내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올해 1월 18·22일에도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해 근접위협비행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사실에 대해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방지를 요청했음에도, 오늘 또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서욱 작전본부장은 "또다시 이러한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