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전초전에 긴장...英 메이 총리 마지막 방어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1-15 0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英의회, 15일 오후 7시께 합의안 관련 승인 투표

  • "노딜 브렉시트 막자" 호소에도 부결 가능성 높아

[사진=EPA·연합뉴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에 대한 영국 의회의 승인 투표를 앞두고 영국 내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정치 생명을 걸고 합의안 부결 사태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영국 의회의 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제정한 EU 탈퇴법에 따르면 정부는 비준동의 이전에 EU와의 협상 결과에 대해 하원 승인 투표를 거쳐야 한다. 의회 승인 투표를 통과하려면 과반 이상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영국 하원의원은 650명이지만 하원의장 등 표결권이 없는 인원은 11명이다. 639명의 절반인 32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는 얘기다.

15일(현지시간) 오후 7시께 진행되는 의회 승인 투표는 사실상 브렉시트의 마지막 단계다. 합의안이 의회 문턱을 통과하면 영국은 예정대로 오는 3월 29일 EU를 이탈해 홀로서기 준비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의회 내 EU 잔류파와 강경파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어 부결 가능성이 높다.

제2의 국민투표는 없다면서 승인 투표 일정을 못박은 메이 총리는 "노딜 브렉시트는 영국을 분열시킬 것"이라며 부결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설득하고 있다고 BBC 등 외신은 전했다. 노딜 브렉시트는 영국이 아무런 이익 없이 EU를 탈퇴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투표는 메이 총리의 정치 생명이 걸려 있는 시험대이기도 하다. 백스톱(영국이 합의하기 전까지는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는 것) 등 의회의 반대 조항에도 불구하고 EU와의 합의를 통해 이번 합의안을 도출한 만큼 정치적 입지가 위태로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우려대로 합의안이 부결되면 영국 정부는 EU와의 협의를 통해 브렉시트를 연기하거나 제2의 국민투표를 진행하는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EU는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영국 정부의 요청이 있을 경우 브렉시트 관련 논의 시기를 오는 7월까지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입장을 내놨다.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으로 인해 조기총선이 추진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어느 쪽으로든 영국의 국가적인 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브렉시트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는 지난 2016년 6월 23일 실시됐다. 브렉시트를 찬성하는 비율이 51.9%를 넘는 결과가 나왔다. 이후 메이 총리가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 EU 탈퇴를 공식화함에 따라 공식 탈퇴 시점은 2019년 3월 29일로 확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