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사건때마다 번개탄으로 자살?…국정원 직원 '잔혹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1-07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 용인 서부경찰서, 40대 현직 국정원 직원 A씨 숨진 채 발견

  • 해킹 프로그램·대선개입 수사 방해·간첩조작 등 논란 사안 때마다 담당 직원 자살

 [사진설명=2015년 국정원 직원이 사망한 채로 발견된 차량 사진. 연합뉴스 제공 ]


현직 국가정보원 직원이 유서를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됐다. 국정원 정보활동의 불법성이 논란이 될 때마다 국정원 직원들의 자살 소식이 나오고 있다..

7일 경기 용인서부경찰서에 따르면 4국정원 직원 A(43)씨가 지난 6일 오후 1시 25분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보정동의 한 주택가 공터에 세워진 자신의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앞서 A씨의 가족은 이날 새벽 4시 38분께 "집에 있던 A 씨가 사라졌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휴대전화 위치추적 등을 통해 A 씨 자택 주변 공터에서 사망한 상태의 A씨와 그가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도 발견했다.

국정원 자살 직원은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도 국가정보원 직원 B씨(45)는 용인의 한 야산에서 자신이 타던 마티즈 차량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 조사 결과 B씨는 당시 논란이 됐던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관련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의 죽음은 많은 의문을 낳았다.

지난해에는 국정원 소속 변호사가 자살하는 사건도 있었다. 그는 검찰의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를 방해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던 중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주고 유족들은 ‘위장자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실제 그는 사망 직전까지 국정원 직원들에게 힘든 속마음을 털어놨다고 알려졌다. 그의 친형은 "국정원 직원들이 동생이 숨지기 며칠 전까지 '모든 책임을 내가 져야 할 분위기가 되고 있다"면서 "'너무 힘들어서 죽고 싶다' 등의 얘기를 했다고 전해줬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법조계 한 관계자는 "민간인 사찰, 서울시 공무원 간첩, 국정원 북풍 공작 등 중요사건마다 국정원 직원들이 번개탄으로 자살시도를 반복하고 있다"면서 "원인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되풀이되는 조직적인 증거·자료조작과 국정원 지휘부의 꼬리자르기식 지침 등으로 일관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