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이 기업 눈에 띄네…SK텔레콤·SK브로드밴드·파리바게뜨·영남이공대학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1-07 02: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K텔레콤, 이동통신 부문 21년 연속 1위…고객 가치 혁신 '새로고침' 캠페인 전개

  •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IPTV 부문 8년 연속 1위…"고객의 소리가 최우선"

  • 파리바게뜨, 베이커리 부문 10년 연속 1위…고객만족경영 선도

  • 영남이공대학교, 전문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학생 98%가 장학금 받아

지난해 국가고객만족도(NCSI)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업종별 1위를 장기 집권하고 있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파리바게뜨, 영남이공대학교의 고객·학생중심 경영이 특히 눈에 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 = SK텔레콤]

◆ SK텔레콤, 이동통신 부문 21년 연속 1위…고객 가치 혁신 '새로고침' 캠페인 전개

SK텔레콤은 '2018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이동전화 부문 1위를 차지했다. 210년 연속 1위의 장기 집권이다.

SK텔레콤이 긴 세월 동안 한 번도 빠짐없이 1위를 지켰던 것에 대해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는 "지난해 고객이 체감하는 수준까지 변화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 활동을 진행했다"며 "우리의 모든 상품, 서비스를 고객의 입장에서 진정성 있게 개선해 나갈 때 고객은 SK텔레콤에 자부심을 느끼고 사랑과 신뢰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지난해 시작과 함께 "이익이 줄더라도 고객이 싫어하는 행위를 고치는 돈을 더 쓰겠다"는 뜻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고객이 좋아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것이라면 매출 손실을 감내하더라도 진정성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새로고침'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하며 고객 관점의 혁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을 놀라게 했다.
 

 

◆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IPTV 부문 8년 연속 1위…"고객의 소리가 최우선"

SK브로드밴드는 NCSI 초고속인터넷·IPTV 부문에서 2011년 이후 8년 연속 1위를 기록 중이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 '2018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에서도 970점을 받으며 전체 평가대상 사업자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SK브로드밴드는 △고객컨설팅그룹 운영을 통한 고객의 소리 반영 △살아있는 동화 2.0등 다양한 Btv 키즈 서비스 △'B tv x NUGU' 등 고객 니즈에 맞춘 서비스 △다양한 사회적 가치 활동 등으로 고객가치 최우선 경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부터 운영 중인 고객, 현장, 온라인자문단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컨설팅그룹은 생생한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고객자문단을 20대 대학생, 키즈맘, 준전문가 그룹으로 세분화하고 고객과의 직접 소통을 늘리기 위해 온라인 자문단을 기존 400명에서 1000명으로 확대했다.
 

파리바게뜨 대학로점 [사진 = 파리바게뜨]

◆ 파리바게뜨, 베이커리 부문 10년 연속 1위…고객만족경영 선도

파리크라상 대표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는 강산이 변한다는 10년 동안 베이커리 부문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파리바게뜨는 빵, 케이크에 국한된 베이커리 매장에 다양한 프리미엄 디저트와 음료, 커피,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식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었다.

항상 트렌드를 앞서가는 제품 출시와 철저한 위생 관리,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국내 최고의 베이커리 브랜드로 자리매김 해왔다.

최근에도 제빵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온라인 배달 서비스 도입, 베이커리 조식 뷔페 운영 등 새로운 시도를 통해 대한민국 베이커리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토종효모빵과 무설탕식빵 등 끝없는 연구개발(R&D)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통한 환경 보호 선도 △빅데이터에 기반한 매장 운영 지원 △국내 최고 수준의 식품안전관리시스템 도입 등 파리바게뜨의 고객만족경영은 지칠 줄 모른다.
 

영남이공대학교 재학생들이 영남이공대 교표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영남이공대학교] 

◆ 영남이공대학교, 전문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학생 98%가 장학금 받아

영남이공대학교 장점은 학생 만족도다. 2017학번 학생 2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재학생이 꼽은 영남이공대 장점은 높은 취업률이 33.7%, 풍부한 장학금 17.7%, 기숙형 대학 프로그램 15.7% 등으로 조사돼 재학생에 대한 취업 및 향후 진로는 물론 장학금 제도에 대해 영남이공대가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신입생의 78% 이상이 2개 이상 대학에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를 선택 했으며, 31% 이상 학생이 4년제 대학에 복수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를 선택한 것은 지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을 방증한 결과다.

이 같은 학생 만족도가 영남이공대를 전문대학 부문 6년 연속 1위 달성을 가능케 했다.

영남이공대 자랑거리는 셀 수 없지만 △전문대학 최초 기숙형 대학 프로그램 △신입생과 총장의 점심 미팅 등 소통 △ 학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분석→신속→개선' 프로세스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풍부한 장학금 역시 눈에 띈다. 지난해 장학금을 받은 학생 수는 전체 학생의 98%인 5627명에 이른다. 전체 장학금 지급액이 221억원에 달해 재학생으로 나누면 학생 1인당 장학금액이 386만원에 이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