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버스 제조사 에디슨모터스 “현대차 불공정행위에 중소기업 파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12-06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에디슨모터스, 6일 서울 영등포 본사서 간담회… “공정위에 제소”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가 6일 오전 서울 영등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최윤신 기자]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인 에디슨모터스가 현대자동차가 상용차 시장에서 불공정행위를 일삼고 있다며 이를 시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이사는 6일 서울 영등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자동차산업에서 독과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가 불공정행위 및 시장지배력 남용행위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에디슨모터스는 현대차의 불공정행위를 시정해달라고 지난 10월4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상태다. 에디슨모터스가 주장하는 현대차의 불공정행위는 사업활동 방해 및 보복행위, 협력업체 거래 방해 등 크게 세가지다.

강 대표는 현대차가 경쟁사업자인 에디슨모터스의 버스를 구매하지 말라고 종용하고 에디슨모터스에 대한 부정적인 루머를 시장에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대차가 CNG저상버스를 계약한 운수회사에 차라리 대우버스를 구매하라고 종용하며 시장진입 초기단계부터 성장을 방해했다”고 말했다.

또 에디슨모터스와 거래하는 운수회사에 AS를 거절하고 기존에 부여하던 각종 지원을 철회하는 등 시장지배력 남용을 통한 보복행위도 일삼았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의 협력업체와 거래를 하지 못하게 압박해 에디슨모터스가 가격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도록 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에디슨모터스와 거래하던 협력사는 현대차의 눈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법인설립까지 검토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에디슨모터스의 신고에 대해 공정위가 조사를 실시할지는 미지수다. 강 대표는 “공정위에선 불공정거래 계약서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현대차가 치밀하게 증거를 남기지 않고 있으며 협력사의 피해가 우려돼 증거를 내놓기 어렵다”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의 법률대리인인 법률사무소 휴먼의 김종보 변호사는 “현재로선 부당염매 혐의에 대해 인정해줄 것으로 기대를 걸고 있지만 입증하기가 어렵고 처벌 사례도 거의 없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강 대표는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일군의 중소기업들은 전기차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들의 전기차 시장 진출이 재벌대기업 독과점구조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시장지위남용 및 불공정행위가 지속된다면 새로운 혁신기업 탄생을 통한 한국 자동차시장의 장기적 발전을 요원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