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보전 등 국비지원 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11-16 1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 열어 현안 논의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매년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도시철도 무임승차의 손실보전 등에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또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이른바 '서울페이(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성공적 정착을 위해 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서울시는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주요현안 및 시민의 안전·복지 등과 직결된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이해찬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조정식 예결위 간사 등 핵심당직자가 대거 참석했다.

박원순 시장은 도로, 지하철 등 노후 필수 인프라 유지‧관리와 정부의 복지 확대에 따라 시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급증함에도 필요한 재원은 한정돼 있음을 강조했다.

주요 국비지원 요청 사업은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보전 △지하철 1~4호선 노후시설 재투자 △지하철 2·3호선 노후전동차 교체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장기미집행 공원용지 보상 △도로함몰 예방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 △저상버스 구입 △노인장기요양보험 의료급여 부담금 등이다.

시는 또 서울페이와 서울형 유급병가 등 소상공인 지원정책,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주택공급계획, 서울사회서비스원 설치 등 시정 핵심업무를 소개하고 국회·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바랐다.

특히 '서울페이'와 관련해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시중 은행, 민간 간편결제 플랫폼 사업자 등 민관이 함께하는 대표적인 사회적 대타협 사례라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각종 민생현안을 해결하고 모범적 정책모델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예산과 입법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며 "국정의 한 축인 지방자치단체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완전한 지방분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