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3분기 실적 호조..."아이폰 안팔린 건 신흥국 경제 탓"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11-02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9월 순이익 141억 달러...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 아이폰 판매량 기대치 못미쳐...팀쿡 "신흥국 경제 영향"

[사진=연합/로이터]


지난 3분기 애플의 순익이 동기 대비 32% 증가하는 등 시장 전망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효자 상품인 아이폰 판매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애플 측은 신흥국 경제가 약세를 보인 데 따른 후폭풍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의 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애플의 3분기(7∼9월) 순이익은 141억 달러(약 15조 8978억원)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629억 달러(약 70조 9198억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 전망치보다 약 2% 웃도는 수준이다.

효자 상품인 아이폰은 이 기간 4690만 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0.4% 늘어난 것이지만 시장 예상치를 충족시키지는 못했다. 아이패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낮은 960만 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이폰 판매가 예상보다 저조했던 것은 일부 신흥국가가 거시 경제적 약점을 보이면서 환율 불안정성이 높아진 데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쿡 CEO는 투자자들과의 컨퍼런스콜에서도 브라질, 인도, 러시아, 터키의 경제 취향성을 지적한 것으로 나타났다. 

CNBC는 "애플은 지난해 말 999달러짜리 아이폰X를 내놓은 데 이어 올해는 이보다 100달러 이상 비싼 아이폰 XS 맥스 등을 츨시했다"며 "그 영향으로 평균 판매 단가가 크게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한편 루카 마에스트리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실적 발표 후 "2019 회계연도부터는 제품 판매 대수 발표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아이폰 판매 대수를 분기마다 발표하면서 투명하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애플은 향후 아이폰을 비롯해 아이패드, 맥북 등 주요 제품의 판매 실적을 발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