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굴기 'GO' 외친 시진핑…경제 둔화는 '골머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11-01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習, 미래동력 확보·무역전쟁 대응 사활

  • "AI 등 첨단기술 주도권 경쟁 안밀린다"

  • 경기 하방압력 확대, 추가 부양책 예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31일 열린 공산당 중앙정치국 집체학습을 주재하고 있다. [사진=CCTV 캡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는 등 산업 고도화 전략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경기 둔화와 자본시장 불안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 정책 발표도 예고했다.

무역전쟁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식으로 미국의 공격에 맞서겠다는 복안으로 해석된다.

◆AI '무인지경'까지 진격해야

1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인공지능 발전 현황 및 추세'라는 주제로 열린 공산당 중앙정치국 제9차 집체학습을 주재하며 "AI는 글로벌 첨단기술 경쟁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적 손잡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AI는 차세대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을 이끌 중요한 구동 역량"이라며 "(이 과정에서) 우리가 기회를 잡으려면 AI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AI는 모바일 인터넷과 빅데이터, 슈퍼컴퓨터, 센서, 뇌과학 등 새로운 이론·기술의 등장으로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며 "우리 과학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산업 우위 달성, 생산력 향상 등을 이룰 자원"이라고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AI는 중국의 산업 고도화 전략인 '중국제조 2025'의 성패를 가를 변수이기도 하다.

중국의 첨단산업 굴기가 미·중 무역전쟁의 발발 요인 중 하나로 거론되는 상황에서도 기술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시 주석은 "AI는 경제 발전과 사회 진보, 국제 정치·경제 분야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기초·이론 연구를 강화하면서 AI 기술 최전선의 무인지경으로 진격해 혁명적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도 성장기에서 빠져나온 중국 경제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려면 AI 등 새로운 먹거리 창출이 시급하다는 게 시 주석의 판단이다.

그는 "중국 경제는 발전 방식의 변화와 체질 개선을 도모해야 할 관건적 시기에 놓여 있다"며 "AI는 공급 측 개혁과 관련해 모든 요소의 생산률을 높이는 작용을 할 수 것"이라고 말했다.

또 "AI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선도할 수 있는 기업과 인재를 키워야 한다"며 "중국 내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거대한 시장을 활용해 AI 산업화를 이룰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AI 기술이 교육·의료·부동산·교통 등 민생 영역의 난제를 해결하는 한편 첨단소비·공유경제 등 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 리스크 표면화, 대책 내놓을 것

집체학습에 앞서 시 주석을 비롯해 리커창(李克强) 총리 등 상무위원 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중앙정치국 회의에서는 향후 경제 운용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분위기는 무거웠다. 회의는 "현재 경제 하방 압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경영상 곤란을 겪는 기업이 비교적 많다"고 진단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누적된 리스크가 드러나는 상황"이라며 "이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예측 가능성을 강화해 적기에 대책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중국 최고 지도부가 모이는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이 정도로 직접적인 표현이 등장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무역전쟁 여파를 포함해 최근 중국 경제의 둔화세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실제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009년 1분기 이후 최저치인 6.5%로 내려앉고,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27개월 만에 가장 낮은 50.2를 기록하는 등 위험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된다.

이에 따라 추가 경기 부양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회의도 "적극적 재정 정책과 온건한 화폐 정책으로 취업·금융·무역·투자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며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며 경제의 안정된 운용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크게 요동치는 자본시장을 안정시킬 방안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회의는 "자본시장 개혁을 둘러싼 제도 건설을 강화하고 시장 활력을 고취해야 한다"며 "자본시장의 장기적·안정적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심 동요를 막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회의는 최근 불거진 국진민퇴(國進民退·국유기업은 성장하고 민영기업은 퇴보) 논란을 의식한 듯 "소유제 경제의 공동 발전을 촉진하고 민영기업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연말 주요 과제로 △개혁개방 40주년 행사 및 국제수입박람회의 성공적 개최 △동절기 난방 등 민생 챙기기 △농민공 임금 상향 조정 △자연재해 방지 등을 꼽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