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만자동화 잰걸음…노‧사‧정 협약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8-10-2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4일 항만자동화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마련

[사진=아주경제DB]


해양수산부 오는 24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부산항운노동조합‧부산항만물류협회‧부산항만공사와 함께 ‘항만자동화 도입의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등 마련을 위한 노‧사‧정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상식 부산항운노동조합 위원장, 이준갑 부산항만물류협회 회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등이 참석한다.

해수부는 4차 산업혁명 및 해운물류환경 변화 속에서 국내 항만 경쟁력을 확보하고, 노조와 함께 미래 일자리 구조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고민하고자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은 노‧사‧정이 함께 항만 자동화 도입 타당성과 항만 노동자 일자리 영향 및 고용안정 대책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서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고, 노‧사‧정 공동 발전과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항만자동화 도입 타당성 검토 및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노‧사‧정이 공동으로 연구용역을 수행하기로 했다. 특히 항만자동화가 현장 항만노동자들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정부와 노조 측에서 각각 제안한 대표기관 2곳이 함께 용역을 수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항만자동화와 관련된 주요 현안 심의 및 의결을 위해 ‘노사정 대표 협의회’를 구성하고, 협의회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노사정 실무협의체‘를 운영한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이 해상물류분야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항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 발씩 양보해주신 항만 노사 관계자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