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비상 12일째]3년만의 메르스 환자 ‘완치’…수습 국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9-19 0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가 발견 없으면 22일 0시 종료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정부세종청사 세종3브리핑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메르스 확진자 회복 상태와 메르스 관련 대응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에 감염된 후 국내에 입국한 환자(61·남)가 10여일 만에 완치됐다. 보건당국은 사실상 현 시점에서 더 이상 국내 메르스 감염자가 없다고 일단락짓고 사태 수습 수순에 들어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오후 2시 긴급 브리핑을 갖고 메르스 확진자 회복 상태와 메르스 관련 대응상황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메르스 환자를 진료해오던 의료진은 환자에게서 메르스 증상이 소실된 것으로 진단했다. 이에 보건당국은 메르스 대응지침에 따라 지난 16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메르스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두 차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해당 환자는 18일 오후부터 격리가 해제돼 음압격리병실에서 일반병실로 옮겨졌다. 이 환자는 메르스 외에 기저질환을 갖고 있어 일반병실에서 치료를 계속 받을 예정이다.

현재 격리 중인 밀접접촉자 21명은 오는 20일 2차 메르스 검사를 받게될 예정이다. 이 검사에서 모두 음성이 확인될 경우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경과하는 22일 0시를 기해 격리가 해제된다.

17일 오후 6시 기준으로 능동형감시에 있는 일상접촉자 총 399명도 같은 시간에 감시가 해제된다. 이 과정을 거친 후 질병관리본부는 자체 위기평가 회의를 통해 감염병 위기경보수준을 평가한다.

박 장관은 “정부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격리조치에 잘 따라주신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 보건당국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 환자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의료진께 감사드린다”며 “복지부는 메르스 유입상황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추가 전파 없이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태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서 밀접접촉자 등에 대한 지원방안도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메르스로 인한 정부 입원·격리 조치에 따른 환자와 밀접접촉자에게 치료·입원비(본인부담금), 생활지원비를 제공할 예정이다. 생활지원비는 2015년 메르스 지원 시와 동일하게 긴급복지생계지원금액 1개월분이 지급된다.

또 입원·격리 중인 근로자에게는 유급휴가를 제공하고, 사업주에게 유급휴가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격리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접촉자와 가족에게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역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한 심리상담이 지원된다.

박 장관은 “환자 완치는 이번 사태가 거의 종료되고 있는 과정에 있음을 함의한다”면서 “이번 메르스 대응과정에서 나타난 미흡한 부분은 평가·점검해 대응체계를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환자를 검역 과정에서 놓친 부분과 관련해서는 “당시 검역은 원칙을 준수하고 있었으나, 지침 자체가 좀 더 보강할 부분이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환자와 삼성서울병원을 통해 확인된 높은 방역의식만큼이나 철저한 검역체계를 만들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