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국 금융불안 확산···"국내 영향은 제한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9-1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험 노출액 적고 외국인 주식·채권 순유입되며 안정세

미국과의 갈등 속에 폭락하던 터키 리라화가 15일 오후 8시 58분(GMT·한국시간 16일 오전 5시 58분) 달러당 5.90리라에 거래돼 가치가 6%가량 상승했다. 최근 리라화 가치가 폭락, 지난 13일 한때 리라는 사상 최저 수준인 달러당 7.24리라까지 하락한 바 있다. 터키 정부가 이날 추가로 환율 방어 조치를 취하고 카타르가 대규모 투자 약속으로 지원에 나선 바 있다. 사진은 이날 이스탄불의 고층 건물들이 늘어선 금융 중심가 '마슬라크' 구역의 모습.


터키발(發)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러시아,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다른 신흥국의 환율 약세로 이어지고 있다. 신흥국 통화 가치가 17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불안한 통화 움직임을 보이면서 국내 금융시장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러시아 루블화는 11일(현지시간) 한때 달러당 70.55루블까지 올랐다. 루블 환율이 달러당 70루블을 넘어선 것은 2016년 3월 16일 이후 2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인도 루피화도 이날 달러당 72.32루피로 사상 최고치를 나타냈으며, 터키 리라화 환율은 올들어 달러 대비 42% 하락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신흥국 통화의 불안한 움직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달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면서 신흥국 환율에 부정적인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신흥국 화폐 가치가 감소하고 달러 가치가 높아지면서 이들 국가의 대외 부채 부담 역시 늘어나게 된다.

게다가 터키뿐 아니라 아르헨티나와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 환율은 대내외 리스크로 인해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 신흥국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대외부채, 무역 불균형, 인플레이션, 정부의 방만한 재정지출 등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튼튼하지 않아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신흥국에 대한 익스포저(위험노출액)가 높지 않고, 외국인의 주식 채권은 순유입되는 등 신흥국 환율 약세 흐름에도 비교적 탄탄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김예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이어지며 신흥국의 자본 유출에 대한 우려로 지수 상승세가 둔화될 것은 예상됐던 바"라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흥국 대부분이 외환보유고를 늘리는 등 자본 유출에 대비해 방어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일부 변동성은 보이고 있지만 국내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다만 대외 건전성 등 기초 경제여건이 취약한 국가의 경우 위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