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업부 가동중단’ 현대중공업… 유휴인력 처리 협상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8-06-28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시가 급한데, 노사간 비방전만 이어져

민중당 김종훈 의원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관계자들이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고용안정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현대중공업이 오는 8월부터 해양사업부를 일시 가동중단키로 한 가운데 유휴인력 처리방안을 놓고 노사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협력팀은 28일 발간한 사내소식지에서 “노조가 현재 문제의 심각성을 외면한 채 조선일감의 해양 배정,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총 고용보장 등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중공업은 당장 2500명에 달하는 해양사업부 직원들의 거취를 놓고 고민이 큰 상황이다. 노사는 현재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에 따른 인력 활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 합동 TF를 구성키로 했지만 접점을 만들지는 못하고 있다. 업계에선 노사가 근본적으로 해양사업부의 부진 원인을 바라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있어 이를 좁히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측은 해양플랜트 수주를 하지 못해 일감이 사라질 지경까지 온 이유가 높은 고정비, 즉 고임금구조 때문이라고 강조하는 반면 노조는 과도한 비정규직 중심 고용구조와 불안한 생산관리 등 사측의 책임이 크다고만 지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노사간 갈등이 비방전으로 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비방전도 거세지며 우려를 키우고 있다. 사측은 이날 소식지에서 전날 노조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실시한 것과 관련해 “회사를 깎아내리는 언론플레이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27일 국회 김종훈 의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특히 지난 22일 강환구 사장이 해양사업본부의 가동중단을 선언한 것이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회사가 대외신인도 손실과 현장 노동자의 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가동중단을 발표한 것은 노조와 휴직자가 동의해야 실시할 수 있는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해서”라고 의심했다.

현대중공업 노사의 첨예한 갈등은 자칫하면 노조의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앞서 지난 20일 중앙노동쟁의조정위원회(중노위)에 조정을 신청했다. 현재 중노위 사전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이다. 만약 중노위에서 조정에 실패할 경우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가지게 된다.

업계에선 현대중공업이 결국 해양사업부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조선플랜트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부문은 조선부문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원가절감 방안을 찾지 못해 추가수주를 하지 못하면 가동중단 상황이 장기화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일감부재 기간이 길어질수록 경쟁력도 사라져 결국 해양플랜트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