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靑·産銀, 정성립 대우조선사장 말고 대안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태웅 기자
입력 2018-04-16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산업부 류태웅 기자.] 


"무리가 그를 미워해도 반드시 살펴보고, 무리가 그를 좋아해도 반드시 살펴보라."

중국의 현자인 공자와 위나라 영공의 대화를 엮은 '논어(論語) 위령공편'에 나오는 말이다. 다수가 평가해도 허와 실이 있을 수 있으니 경계하라는 얘기다.

바꿔 말하면, 각기 다른 곳에서 활동한 사람들이 검증을 통해 내린 평가가 대체로 일치했을 경우엔 따라도 괜찮다는 의미다. 대체로 사실에 부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이 아직 불투명한 가운데 노조가 사실상 찬성 입장을 내비쳤다. 통상 입지 강화를 위해 새 사장이 올 때마다 우선 '반대'를 외치고 보는 다른 회사 노조와는 사뭇 대조적인 행보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는 "정성립 사장이 경영정상화를 통해 조직을 안정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잘한 게 많다는 것이 내부 평가"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회사가 가장 어렵던 2015년 5월 대표이사에 올랐다. 당시 대우조선해양에서는 분식회계 등 전임 임원들의 불법행위 문제가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터졌고, 업황 악화로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하지만 정 사장 취임 이후 확연히 달라졌다. 2016년 말 2185%에 이르던 부채비율은 지난해 281%까지 떨어졌다. 영업이익도 지난해 7330억원으로 2011년 이후 6년 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다.

조선업계 고위 임원은 "정 사장은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총 세차례나 대우조선 사장을 지낸 인물로 누구보다 회사 사정을 잘 알고 있다"며 "특히 그는 영업통으로서 여느 경쟁사 최고경영자(CEO)보다 인적 네트워크가 좋다"고 말했다.

반면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정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정기주주총회와 지난 12일 열린 이사회에서 모두 정 사장의 재선임 안건이 처리되지 못한 것은 산은의 재가가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과 3년 전만 해도 정성립 사장을 대우조선 정상화의 적임자라며 사장직에 앉힌 게 산은이었다.

때문에 일각에선 산은이 정 사장의 연임 여부를 놓고 청와대의 눈치를 지나치게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흘러 나온다.

물론 청와대와 산은이 정 사장의 연임에 신중을 기하는 것은 당연하다. 다만 공을 세운 정 사장에게 특별한 과실이 없는데도 엄격한 잣대만 들이미는 것은 자칫 세간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대다수 업계 관계자와 국민들은 소위 '낙하산' 인사들이 대우조선 부실화의 주역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