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집권 개헌’ 첫 보도한 신화통신…비판 일자 중국 당국에 ‘된서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2-28 1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베이징에서 시민들이 '중국의 꿈, 인민의 꿈'의 문구와 함께 시진핑의 사진이 담긴 대형 포스터 옆을 지나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장기집권을 위한 포석으로 개헌을 추진 중이라고 최초 보도한 관영 신화통신사가 된서리를 맞고 있다. 

중국 신화통신이 지난 25일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주석과 부주석의 임기를 두 번 이상 연임할 수 없다는 헌법 조항 삭제를 제안했다고 보도했고 이에 따른 잡음이 커지자 결국 당국의 철퇴를 맞았다고 홍콩 명보(明報) 등 중화권 언론이 28일 보도했다.

신화통신의 보도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해외 매체들은 실제로 개헌안이 적용되면 시 주석의 무기한 장기집권이 가능해진다는 분석과 함께 중국이 정치적으로 후퇴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중국 내부 반발도 고조됐다. 네티즌의 불만이 커지고 유명 학자와 기업인 등이 공개성명을 통해 장기집권을 비판하는 여론까지 형성했다.

 

지난 25일 신화통신 영문판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국가주석 임기 제한 폐지를 골자로 하는 헌법 수정을 발의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신화통신 캡처]


분위기가 심각해지자 중국 정부가 신화통신 '벌주기'는 물론 상황 수습에 나섰다. 

홍콩 언론은 중국 소식통 발언을 인용해 “당국은 신화통신의 보도를 중대한 ‘정치적 실책’으로 보고 있으며, 편집자와 관련 책임자의 해고는 물론 차이밍자오(蔡名照) 신화통신 사장의 자아비판과 문책에 나섰다”고 전했다.

보도 통제도 시작됐다. 소식통은 “중국 최고위층이 신화통신이 국가주석 임기 관련된 뉴스를 보도한 것에 격분했다”며 “이에 자극적인 보도를 삼가고 해외 언론이 인용할 만한 뉴스는 내보내지 말라는 구두 지시가 내려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 관영언론은 개헌과 관련해 "절대적으로 지지한다"는 천편일률적인 내용만 보도하며 '주석 임기 제한' 등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언급하지 않는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개헌 관련 보도가 예상치 못한 반감을 불러 일으키자 애꿎은 신화통신에 '괘씸죄'를 적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빈과일보는 소식통 발언을 인용해 "신화통신의 보도는 절차상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중국 당국이 자신감 부족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일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