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결의에도 시리아 공습 계속...어린이 등 14명 사망 충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2-26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학무기 추정 공격에 구타 지역 최소 14명 사망

  • 안보리 결의안 채택한 지 하루 만에 일어난 공습에 충격

25일(현지시간) 시리아 다마스쿠스의 동쪽 외곽 구타 지구에 있는 한 마을에서 정부군의 공격을 받아 종잇장처럼 구겨진 자동차와 함께 건물 잔해들이 뒹굴고 있다. [사진=연합/로이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30일간 시리아 내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지 하루만에 시리아 아사드 정권이 반정부 세력의 거점인 동부 구타 지구에 공습을 단행, 어린이 등 최소 14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국제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영국 스카이뉴스가 시리아 인권 감시기구의 조사를 바탕으로 2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구타 지구에 머물던 민간이 최소 14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 중에는 어린이도 4명 포함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지 의료진들은 피해자들이 호흡곤란을 호소했다는 점에 비춰 아사드 정권이 염소 가스 등 화학무기를 공격 수단으로 활용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아사드 정권은 지난해 4월에도 사린가스를 활용, 어린이 등 시리아 민간인 90여 명을 사망하게 한 혐의를 받았지만 화학무기 사용 주장을 전면 부인했었다. 

특히 이번 공습은 유엔 안보리가 30일간 시리아의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지 하루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 큰 실망감이 번지고 있다. 앞서 안보리는 시리아군의 무차별 폭격을 받고 있는 동부 구타 지구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을 명분으로 안보리 결의안 240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동부 구타 지역은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의 동쪽에 인접한 지역으로, 반정부 세력이 상주하는 지역 중 한 곳이다. 반정부 세력과 맞서고 있는 아사드 정권은 지난 2013년 이후 이 지구를 포위한 뒤 공습을 이어왔다. 지난해 러시아와 터키 등의 중재로 양측이 휴전에 합의했지만 충돌은 계속됐다.

최근 일주일 간 이 지구에서 일어난 공습과 포격으로 500명 이상 사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동부 구타 지구에는 주민 약 40만 명이 머물고 있지만 인도주의 식량이 전달되지 못하면서 생필품 부족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도이체벨레, AFP통신 등 외신의 25일 보도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채택된 뒤 각각 전화회담을 통해 결의안 이행에 공동의 노력을 다한다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의안 채택에도 시리아 정부군의 공습이 계속되면서 결의안이 지켜질지 여부에 대한 의문이 깊어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