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사전각본 없이 즉석 질문…전례없는 '파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1-10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들고 질문 경쟁…외신 기자 "환영할 만한 발전" 호평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과거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은 질문 내용과 순서, 질문할 기자들이 미리 정해져 있었다. 청와대와 출입기자들이 사전에 미리 각본을 짜고 했다. 유력 언론사들이 서로 '질문권'을 나눠 갖기도 했고, 질문자를 선정하기 위해 기자단에서 제비뽑기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10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은 완전히 달랐다. 기자들이 손을 들면 대통령이 즉석에서 질문자를 지명한 후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사회를 맡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께서 손으로 지명하고 눈을 마지막으로 맞춘 기자분에게 질문권이 주어진다. 처음이라 혼선이 있을 수 있다. 나도 눈 맞췄다며 일방적으로 일어나시면 곤란하다. 기자분의 양심을 믿는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있던 기자들은 웃음을 터트렸다.

이날 기자회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지만 취재경쟁 열기만큼은 여느 때보다 뜨거웠다. 한 종편 소속의 취재기자는 질문권을 받고 위안부 합의 등 총 3개의 질문을 쏟아냈다.

이에 윤 수석은 “질문은 우리가 처음 약속한 대로 하나만 해주기 바란다”고 정리에 나섰다. 해당 기자는 “대통령의 선택에 맡기겠다”고 대답해 다시 한 번 웃음을 이끌어냈다.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국내 언론뿐만 아니라 많은 해외 언론들의 관심을 받았다. 특히 안나 파이필드 미국 워싱턴포스트 도쿄지국장은 유창한 우리말 인사로 주목을 받았다.

파이필드 지국장은 질문권을 받자 “파이필드 워싱턴포스트 국장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대통령님. 지금부터 영어로 하겠습니다”라고 우리말로 인사를 전해 참석자들을 놀라게 했다.

또 '남북 고위급 회담 성사까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공이 어느 정도인지'라는 질문을 해 기자회견을 생중계로 지켜보던 시청자들로부터 예리한 질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기자들은 대통령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했다. 

윤 수석은 질의응답을 마치고 “오늘 처음으로 대통령 직접 지명 방식의 기자회견을 해봤는데 일부 기자분들은 양손을 든 분도 계시고, 인형을 들어올린 분도 있었다. 눈도 안 마주쳤는데 몸부터 일어나는 분도 있었다”며 이날 분위기를 전했다.

또 일부 기자는 “(눈에 띄도록)보라색 옷을 입고 온 것이 신의 한수였던 것 같다”, “저랑 눈 마주친 것 맞죠, 대통령님”이라며 질문 전 소감을 먼저 밝혀 자연스런 분위기를 보여줬다.

이날 기자회견 방식은 자유로운 질문 방식에 익숙한 외신 기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안나 파이필드 지국장은 기자회견 후 트위터를 통해 “기자회견이 이렇게 오랫동안 이어지다니 놀랍다. 75분이 넘었다”며 “크고 오래된 언론이 아닌, 지방에 있는 다양한 매체들이 질문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기자회견은 모든 기자에게 열려 있다. 환영할 만한 발전”이라며 “한국의 이전 정부와 다르게 사전에 질문을 정해놓지도 않았다. 사전에 질문을 정해놓는 미국 백악관과도 달랐다”고 호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