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예루살렘 선언 무효 결의 채택..美 고립 상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7-12-22 13: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 [사진=AP/연합]


유엔이 21일(이하 현지시간) 총회를 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루살렘 선언을 거부하는 ‘예루살렘 결의안’을 압도적으로 통과시켰다. 국제사회가 미국의 일방적 외교에 반대를 외친 것으로 풀이된다.

파이낸셜타임즈(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유엔은 '예루살렘의 지위에 대한 어떠한 변화도 거부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128대 9라는 압도적 표차로 채택했다. 미국, 이스라엘, 미크로네시아, 마셜제도, 나우루, 팔라우, 토고, 온두라스, 과테말라가 반대했다. 캐나다, 멕시코, 호주, 폴란드 등 35개국은 기권했다.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라도 선언하고 이스라엘 주재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혀 국제적으로 파장을 낳았다. 중동에서 반미 시위가 격화되어 폭력 사태가 빚어졌고 미국의 최우방도 예루살렘 이슈에서만큼은 미국에 등을 돌렸다.

18일 유엔 안보리는 예루살렘 선언 무효 결의를 추진했으나 당시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이 유일하게 거부권을 행사에 통과가 무산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유엔 총회는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국제사회는 일방적 외교를 추진하는 미국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결의안은 미국을 콕 집어 명시하지 않았지만 예루살렘의 지위를 변화시키는 일방적인 선언은 법적 효력이 없으며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유엔 회원국들에 이번 결의안에 반대해달라는 서한을 보내고 트위터를 통해 어떤 나라가 반대하는지 목록을 만들겠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20일 각료회의에서 미국에 반대하는 나라들에 재정적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결의안 채택을 두고 “미국은 오늘을 기억할 것이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유엔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기부를 해달라는 부름을 받을 때 오늘의 결가를 기억할 것이다"라고 말한 뒤 눈에 띄게 분개한 모습으로 회의장을 나갔다고 WSJ는 전했다. 

이에 대해 존 브레전 전 CIA 국장은 트윗을 통해 "예루살렘에서 미국의 입장을 반대하는 주권적 권리를 행사하는 국가들에 대한 보복 위협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일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누구에게나 맹목적 충성과 복종을 기대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 같은 성향은 복수심에 가득 찬 독재자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