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와 결별...새로운 금호아시아나그룹 만들겠다"(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17-11-28 1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의 인수 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대신 운수와 건설, 항공 중심의 3각 체제로 그룹을 새롭게 탄생시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박 회장은 28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금호타이어 재인수 의향과 관련, "금호타이어 인수는 포기했고 전혀 관심이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금호타이어는) 누구보다 애정을 갖고 있는 회사인 만큼 좋은 회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으로도 금호타이어 재인수 없다" 선언

박 회장은 이날 금호타이어에 대해 앞으로도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좋은 회사가 인수하든, 은행이 하든 금호타이어가 정말 좋은 회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회장은 지난 9월 제출한 금호타이어 자구안을 주주협의회가 거부하자 "겸허히 수용한다"며 "금호타이어 경영에서 물러남과 동시에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을 포기한다"고 경영권 포기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금호타이어 실적 악화에 대해선 책임을 통감했다. 그는 "2015년부터 금호타이어 실적이 악화된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그래서 경영권과 우선매수권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다만 상표권 문제와 관련해선 "법적 문제가 없는 선에서 돕겠다"며 전제를 달았다.

◆"항공.운수.건설 중심으로 그룹 재건에 나설 것"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재인수 포기와 함께 운수·건설·항공 사업을 중심으로 한 3각 체제로 그룹을 새롭게 꾸려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 회장은 "금호고속, 금호건설, 아시아나항공 중심으로 (사업을) 해나갈 생각"이라며 "운수, 건설, 항공 분야에 역량을 총투입해 정말 건강한 그룹으로 탄생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정말 국가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우선 박 회장은 내년 창립 30주년을 맞은 아시아나항공의 재도약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히 높은 부채비율 등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개선이 급선무다.

박 회장은 "2019년부터 회계 기준이 바뀌는데 실제로는 크게 바뀌는게 없다"며 "(아시아나항공이)지난해부터 본격적인 턴어라운드에 돌입한 만큼 내년에는 이자보상비율이 2 이상이 나올 정도로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에어부산, 아시아나IDT의 구체적인 상장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그는 "에어부산은 주주들과 협의했는데 이견이 있어 상장이 보류됐다"며 "아시아나IDT역시 적정 시기가 되면 상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회장은 전날 본인이 최대주주로 있는 금호홀딩스가 금호고속을 흡수합병하면서 그룹 지배구조를 완성했다. 이에따라 금호아시아나는 '박삼구 회장과 그의 장남 박세창 사장 등 특수관계인(50.84%)→금호홀딩스(49.03%)→금호산업(33.47%)→아시아나항공'의 지배구조를 갖추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