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시민의 힐링공간으로 다시 태어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파주)최종복 기자
입력 2017-11-24 12: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파주시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 행안부 장관상 수상

[사진=파주시제공]

경기파주시가 24일 이화여대 삼성교육문화관에서 열린 2017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국민디자인단은 국민이 정책과정 전반에 참여해 공공서비스를 개발·발전시키는 국민참여형 정책모형으로 파주시에서 폐교를 활용한 별난독서캠핑장의 2층 활용과 주민과의 상생 아이디어 논의를 위해 국민디자인단을 구성·운영했다.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은 정책수요자인 캠핑객과 주민대표인 이장을 비롯해 독서전문가, 서비스디자이너, 공무원 등 10명의 참여자들이 총 10회에 걸쳐 현장체험, 심층인터뷰, 워크숍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주요내용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가변공간 조성 △마을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생태체험공간 조성 △포토존설치를 통한 열린 도서관 만들기 △이용자편의를 위한 도서사전예약제 등이다.

파주시는 최종 도출된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지난 9월 주민설명회를 가졌고 현장심사를 통해 지원받은 특별교부세 1억원과 내년도 예산을 추가 확보해 2층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시민과 캠핑객이 원하는 캠핑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에는 자체적으로 ‘파주 시민디자인단’을 운영해 시민이 공공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