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론 "홍콩 분리주의자, 日·대만과 반공연맹 조직 도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7-11-22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회보·환구시보 등 보도, 홍콩서 비밀 회동 주장

  • '반공당' 출범이 목표, 中 "홍콩 독립 활동은 금지"

홍콩 독립을 주장하는 학생운동가들이 일본·대만 정치세력과 연대해 현지에 반공(反共) 조직을 구축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홍콩 문회보와 중국 관영 환구시보 등은 홍콩민족전선과 홍콩민족당 등 분리·독립 운동을 벌이는 단체들이 '반공연맹'을 조직하려 한 정황을 보도했다.

보도 내용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일본과 대만의 정치세력이 개입했다. 일본의 우익 정치인과 극우 성향의 학자 등이 지난달 홍콩에서 현지 분리·독립 단체 수뇌부와 만나 반공연맹 설립 방안 등을 논의했다는 것이다.

중국과 대만간 '양안(兩岸)' 관계의 완전한 단절을 원하는 대만 내 좌파 정치세력도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언론들은 대만 기진당(基進黨)의 천이지(陳奕齊) 주석도 깊이 연루됐다고 실명을 언급했다. 기진당은 양안 관계 철폐를 주장하는 신생 정당이다.

또 이들이 홍콩은 물론 일본과 대만, 한국 등의 지역에서도 반공연맹 조직을 도모하고 이른 시일 내에 일본에서 '반공당'을 출범시킨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했다고 보도했다.

천즈하오(陳志豪) 홍콩청년시사평론가협회 부주석은 환구시보를 통해 "홍콩특별행정구기본법은 분리·독립주의자의 정치 활동을 철저히 금지한다"며 "이들의 폭력적인 시위에 대해 홍콩 법원이 유죄를 선고한 뒤 대중들도 돌아섰다"고 주장했다.

천 부주석은 "특히 일본 우익 세력과 손을 잡은 것은 정치·도덕적 측면에서 충격적"이라며 "국가 안보의 빈틈이 드러난 만큼 법에 따라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