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석유공사 등 4개 공공기관장 '채용비위' 적발…권성동 의원 비서관 강원랜드 부당채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7-09-05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용빈 원장, 대한석탄공사 백창현 사장, 한국석유공사 김정래 사장,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 등 4명의 공공기관장이 채용 관련 비위행위가 적발됐다.

또한,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서관이었던 김 모씨가 강원랜드에 부당취업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감사원은 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3월20일부터 4월21일까지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운영 실태'를 점검해 39개 기관에서 총 100건의 위법·부당·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10건 16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했다고 5일 밝혔다.

감사원은 4명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조치가 필요하다며 기획재정부 등 주무부처에 비위사실을 통보했다.

특히, 석탄공사 권혁수 전 사장과 강원랜드 최흥집 전 사장을 포함해 비위 4건에 관련된 8명에 대해서는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를 요청했다. 다만 현재 기관장이 수사요청 대상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주요 적발 사례를 보면 디자인진흥원은 2015년 하반기 5급 직원 채용에서 지인의 자녀와 전직 원장의 자녀 등 지원자 3명에 대해 서류 전형 합격 및 인·적성 검사 점수 조작, 필기전형 특혜 등을 지시했다. 결국 이들 중 2명이 최종 합격자 3인에 포함됐다.

감사원은 인사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정 원장의 비위를 통보했고, 전 실장과 인사 담당자 등 2명을 정직 처분하라고 요구했다.

석탄공사는 지난 2014년 8월 청년인턴 10명을 채용해 2015년 4월 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당시 권혁수 사장은 자신의 조카 B에게 인턴에 응시하도록 한 뒤 사장 집무실에서 실장을 불러 "B를 합격시켜라"고 지시했다.

실장은 "계량점수 순위가 362명 중 321등으로 너무 낮아 합격이 어려울 수 있다"는 실무자 보고를 받고도 합격시키라 했고 실무자는 자기소개서 점수 만점을 줬다. 면접에서도 심사표를 재작성하는 등 방식으로 B를 합격시켰다.

권 사장은 이후 조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라 지시했고, 현재 석탄공사 사장을 맡은 백창현 당시 본부장은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B를 포함해 6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감사원은 백 사장의 비위사실을 기재부와 산자부 장관에게, 권 전 사장에 대해서는 인사처에 통보했다. 또, 권 전 사장의 지시에 따른 전 실장은 정직, 실무자 등 2명은 경징계 이상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은 2016년 2월3일 처장에게 자신의 전 직장 후배와 고교·대학후배의 이력서를 직접 건네며 이들을 1급 상당 계약직으로 채용하도록 지시했다.

김 사장은 채용 과정에서 단시일(10일) 내에 채용하고, 근무조건을 조속히 협의하도록 지시하는 등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이에 담당 처장은 채용공고나 면접 등 정당한 절차 없이 헤드헌팅 업체를 통하는 것처럼 형식적인 절차를 거쳐 이들 2명을 비공개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김 사장의 비위를 기재부와 산자부 장관에게 통보하고, 전 처장 등 2명을 경징계 이상 징계하라고 요청했다.

부산항만공사는 2016년 7월 신입 및 경력직 직원 11명을 채용하면서 당초 채용계획·공고에 따르면 분야별·전형단계별 합격자 수가 정해져 있는데도 우예종 사장이 합격인원을 늘리거나, 분야별 합격인원을 변경하도록 지시하자 그대로 따랐다.

이에 당초 계획에 따르면 탈락했어야 할 응시자 4명(신입 1명·경력직 3명)이 최종 합격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이와 함께 강원랜드의 경우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서관 채용 의혹이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권 의원 비서관 김모씨는 2013년 11월 중순 당시 강원랜드 최 사장의 집무실에서 "신축예정인 워터파크 쪽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취지로 부탁하며 이력서를 건넸다.

최 사장은 강원랜드 최대 현안인 폐광지역특별법 존속기한 연장 및 카지노 확충에 도움을 줬다는 이유로 채용하기로 하고 기조실장을 불러 김씨를 경력직으로 채용하라고 지시했다.

김씨는 환경분야 실무경력이 4년3개월로 5년 이상 지원자격에 미달하는데도 서류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했다.

감사원은 최 전 사장의 비위행위를 인사처에 재취업 등 자료로 활용하라고 통보하고, 전 인사팀장과 과장에 대해서 징계시효는 끝났지만,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엄중한 인사 조처가 필요하다고 강원랜드 사장에게 통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