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도시를 읽다] '빅데이터 신구' 조성후 가난한 도시서 '디지털 밸리'로…구이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3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0년 중국 32개省 중 1인당 GDP 꼴찌...2014년 '구이안 신구' 이후 고속성장

  • 5월 국제빅데이터 박람회 IT거물들 총출동…세계 500대 기업 투자 몰려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최근 중국 구이저우(貴州)성 구이양(貴陽)에는 중국에서 내로라하는 IT 기업인들이 총출동했다. 중국 인터넷공룡 3인방 수장인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 마화텅(馬化騰) 텐센트 회장, 리옌훙(李彥宏) 바이두 회장은 물론, 레이쥔(雷軍) 샤오미 회장, 궈타이밍(郭台銘) 팍스콘 회장, 청웨이(程维) 디디추싱 회장까지.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간 일정으로 열린 중국 국제빅데이터산업박람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올해로 3회째 열린 이 대회는 중국의 명실상부한 빅데이터 산업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에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직접 참석해 축사도 했다. 

빅데이터 회의가 매년 열리는 구이양이 속한 구이저우성은 중국에서 가장 가난하고 척박하기로 유명한 지역이다. 구이저우성의 약칭은 ‘귀할 귀(貴)’자다. 워낙 가난한 지역이라 모든 게 귀하다는 뜻에서 붙여졌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수도 베이징에서 2000㎞ 떨어진 구이저우성은 오랫동안 버려진 땅이었다. 그래서 예로부터 한족에게 내몰린 이민족들, 주류에게 밀려난 낙오자들이 이 땅에 모여 생활했다.

구이양은 구이저우성의 중심도시다. 구이양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구이산(貴山)의 남쪽에 위치한다는 것에서 유래됐다는 설과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햇볕이 귀하다는 뜻에서 유래됐다는 설이 그것이다.  어찌됐든 구이양이라 불리기 시작한 것은 1413년 명 나라 영락제 때부터다. 이후 구이저우성의 정치·군사·경제·문화 중심지가 됐다.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구이양은 시내 공원에서도 원숭이를 볼 수 있을 만큼 삼림이 풍부하고, 여름에 에어컨이 필요 없을 정도로 선선하다. 그래서 ‘산림지성, 피서지도(森林地城, 避暑之都)’라고도 불린다. '삼림의 도시, 피서의 도시'라는 뜻이다. 

구이양은 사실 중국에서 가장 가난한 도시 중 하나였다. 2010년까지만 하더라도 구이양시 GDP는 고작 1130억 위안으로, 신장위구르자치구 중심도시인 우루무치보다도 낮은 전국 바닥권이었다. 구이저우성의 경제 순위도 중국 32개 성(省)급 지방정부 중에서 1인당 GDP 꼴찌, 경제규모 25위에 머물렀다.

구이양이 경제 발전의 기지개를 편 것은 지난 2014년 1월 ‘빅데이터 산업 특화 국가급 신구’인 구이안(貴安)신구가 조성되면서다. 이어 2015년 2월엔 이곳에 빅데이터 클러스터 발전시범구도 설립됐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가 잇달아 이곳을 방문해 빅데이터 발전을 적극 지원 사격했으며, 오늘날 중국의 '디지털 밸리'로 자리매김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지난 2015년 구이저우에서 열린 제1회 빅데이터 박람회에서 "지금 구이저우에 투자하지 않으면 10년후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며 "개혁·개방 이후 선전과 저장성에서의 발전 기회를 놓쳤다면 구이저우성의 빅데이터 시장에 참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을 정도다. 

실제로 구이양의 빅데이터 산업규모는 눈부신 발전을 이어갔다.  지난해 구이양 빅데이터 산업규모는 13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1.9%가 늘었다.

중국의 3대 이동통신업체 차이나모바일·차이나유니콤·차이나텔레콤은 이곳에 벌써 150억 위안(약 2조5000억원) 넘게 투자해 데이터센터 3개를 지었다.  구글·인텔·마이크로소프트(MS)·휴렉팩커드·델·팍스콘·오라클 등 세계 500대 기업들은 이곳에서 빅데이터 투자를 단행했다. 한국 현대자동차도 지난 해 11월 구이양에 첫 해외 빅데이터센터를 짓고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연구에 나서기로 했다.

이제 구이저우성은 6년 연속 중국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률을 구가하는 지방정부 '톱3' 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구이저우성은 지난해 10.5%의 경제성장률을 이뤄내며 중국 전체 평균 6.7%도 훨씬 웃돌았다. 구이양도 지난해 GDP가 전년 대비 11.7% 증가한 3157억7000만 위안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3000억 위안을 돌파했다. 

구이저우성 1인자 자리는 이제 중국의 거물급 정치지도자들이 거쳐가는 자리가 됐다.  후진타오(胡錦濤) 전 주석, 리잔수(栗戰書) 중앙판공청 주임 등이 그동안 구이저우성 당서기를 역임했으며, 현재 구이저우성 당서기를 맡고 있는 천민얼(陳敏爾)은 시진핑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그는 후춘화(胡春華) 광둥(廣東)성 당서기, 쑨정차이(孙政才) 충칭(重慶)시 당서기와 함께 중국 차세대 지도자 물망에 이름을 오르내리고 있는 인물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