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외국산 철강제품 조사 행정명령" 안보 핑계로 수입 차단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0 13: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역확대법 근거로 20일께 행정명령 서명 예정

  • 한국·멕시코·브라질 등 주요 철강 수출국 비상

[사진=AP/연합]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철강제품 수입과 관련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긴급조사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동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빠르면 이날 중 상무부에 외국산 철강 수입 관련 조사를 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서명은 아르셀로미탈, 누코르, US스틸, AK스틸 등의 대표자가 참석한 가운데 백악관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62년 제정된 무역확대법(United Expansion Act) 제232조를 근거로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는 게 CNBC 등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이 조항에 따르면 미국 대통령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될 때 수입 제한 조치를 내릴 수 있다.

철강제품 중에서도 특히 선박의 장갑판, 도금 등에 사용되는 철강 합금의 경우 수입과 제작, 생산 등에 많은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미국 국가 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에 따라 미국 철강업계 부활 효과를 노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핵·미사일 개발 등 도발을 반복하는 북한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그동안 중국의 철강 과잉 공급은 미국 철강산업의 생존에 위협 요소로 거론돼 왔다. 하지만 이번 행정명령을 통한 조사 대상이 특정 국가를 겨냥하는 것인지, 전 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행정명령이 발효되면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미국 무역법에 의거해 270일 안에 조사 결과를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안에 수입을 조정할지 또는 다른 조처를 할지 여부 등을 결정한다.

미국은 지난해 건물, 교량, 워터플랜트,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 등에 활용하기 위해 철강제품 3000만 M/T(메트릭톤)을 수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15년 수입량(3500만 M/T)보다는 다소 줄어든 규모다.

수입 국가는 한국, 멕시코, 브라질, 캐나다, 일본, 독일 등이다. 이번 조치로 이들 국가의 미국 수출 물량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백악관은 이번 조치에 대한 질문에 특별히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18일 한국 등 10개국이 수출한 보통선재와 특수선재에 대한 반덤핑조사를 개시한다고 밝힌 상태다. 트럼프 행정부는 과거 정부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산에 반덤핑 관세를 물리도록 하는 조치를 내린 적은 있지만 본격 조사를 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