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김해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건설 추진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0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 착수…오는 2026년 개항 목표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영남권 신공항인 '김해신공항'에 대한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종료됨에 따라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고 오는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앞서 김해신공항은 지난해 6월 영남 5개 지자체 간 합의로 사전타당성검토 용역을 시행한 결과, 영남권 신공항의 최적 대안으로 채택됐다.

이후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실시한 약 9개월 간에 거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사업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돼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KDI의 예비타당성조사에 따르면 총사업비는 5조9700억원인 김해공항은 B/C 0.94·AHP 0.507의 결과를 나타냈다.

KDI는 경제성과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AHP 0.5 이상이면 사업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다.

김해신공항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부는 본격적인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 '소음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해신공항은 연 3800만명 처리를 목표로 활주로와 국제선 터미널, 계류장 등 공항시설과 신규 국제선 터미널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철도 접근교통망 등이 건설된다.

오는 2021년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종합시운전을 거쳐 2026년 최종 개항이 목표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인근 주민이 보다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하게 됨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