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2017년 전국 지자체 평가 '경남 1위, 전국 4위'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양산시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실시한 '2017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인구 50만 미만 도시 부분에서 전국 종합 4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행정서비스 및 재정력 지표로 산출한 점수(90%∙정량평가)와 주민 설문조사결과(10%∙정성평가)를 더해 순위를 매겼다.

평가지표는 관련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는 계층분석기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에 따라 정했다.

수 개월간 논의를 통해 평가지표 항목을 구성,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순위는 지자체 규모에 따라 6개 그룹으로 나눠 매겼다.

상위권에는 대부분 기업과 산업시설이 밀집돼 재정력이 뛰어난 수도권 집중이 두드러졌다.

평가위원인 소순창 교수(건국대 행정학과)는 "인구 50만 미만 중소도시의 경우 광역단체나 50만 이상 대도시에 비해 재정력이 현격히 떨어지는 등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일부 차별성이 드러났다"며 "재정력이 뛰어난 데도 행정서비스가 낮은 도시는 비판 받아야 하고, 낮은 재정력에도 행정서비스가 좋은 도시는 단체장이 그만큼 노력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우리 양산이 동부경남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도시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양산시만의 잠재가치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인구 50만의 동남권 경제와 문화의 허브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