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구속영장 청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9 2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18일 오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 대치동 특검 조사실에 모습을 나타냈다. [사진=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류태웅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9일 오후 우병우(50)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주변인 진술 및 증거관계를 통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상당 부분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우 전 수석은 2014년 5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을 차례로 지냈다. 박근혜 정부의 '실세 중 실세'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붙었다.

이런 이유로 우 전 수석이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61·구속기소)씨를 몰랐을리 없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최씨의 비리를 묵인한 수준을 넘어 범죄 수행에 도움을 주는 '방조'까지 나아갔다고 보고 수사력을 집중해 왔다. 이는 특검법상 규정된 수사 대상이다.

특히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최씨 비리 의혹에 대한 이석수(54)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내사를 방해하고, 조직을 와해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범행 전후 맥락과 증거관계를 따져볼 때 직권남용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특검팀은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을 미리 작성해 놓고 수뇌부 회의, 박영수 특검의 재가를 거쳐 속전속결로 이번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 관계자는 "수사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결정 속도가 빨랐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