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균 6자회담 수석 "국내적으로 엄중해도 한치 흔들림 없이 북핵 문제 추진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9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김홍균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9일 중국과의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 대해 "국내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북핵 문제와 같은 우리의 사활적인 국익이 걸린 사안에서는 외교적 로드맵에 따라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으로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사진=연합]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본부장은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진행되는 한중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위한 출국을 앞두고 "북핵 문제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리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 본부장은 이날 베이징을 방문해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는 지난달 30일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21호가 채택된 이후 한중 수석대표 간 처음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김 본부장과 우다웨이 특별대표의 협의 자체는 이번이 6번째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날 예정된 만큼 이번 협의는 우리 정부로서는 탄핵 문제의 향배와 상관없이 대북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는 점을 국내외에 알리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본부장은 협의 안건에 대해서는 "중국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이사국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2321호를 철저 이행하는 문제와 최근 한반도 및 주변 정세 변화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중 전략적 소통과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한중 협의에 이어 오는 13일에는 서울에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