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사령탑 기상도-②] 오풍십우 황창규 VS 일로매진 장동현 VS 삼한사온 권영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18 0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왼쪽부터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사진= 각사]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KT와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는 한정된 전파 자원을 활용해 유선통신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정보교환이 가능토록 교두보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그러나 독과점 구조 속 '뺏고 뺏기는' 가입자 유치 전략 속 3사의 표정은 엇갈렸다.

황창규 KT 회장은 오풍십우(五風十雨)를 만나 순조롭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선 반면 지난해 초 SK텔레콤 수장에 발탁된 장동현 사장은 CJ헬로비전 인수가 무산됐으나 플랫폼과 IoT(사물인터넷) 분야를 탈통신 사업으로 정조준하며 일로매진(一路邁進)상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3위 사업자라는 약점을 되레 공격적 행보로 풀고 있으나, 국정감사서 역풍을 맞기도 해 삼한사온(三寒四溫)을 반복하는 모양새다.

황 회장·장 사장·권 부회장은 모두 서울대 엘리트 출신으로 국내 굵직한 대기업에 입사해 샐러리맨의 꽃인 임원을 일찌감치 단 인물이다. 서울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본사를 이웃하고 있는 KT의 황 회장(부산)과 SK텔레콤의 장 사장(대구)은 영남 출신으로 공과대학을 졸업했고, 서울 용산에 본사가 위치한 LG유플러스의 권 부회장은 서울 태생으로 경기고-서울대를 거친 소위 'KS' 라인으로 분류된다.  

황 회장은 1989년 삼성전자 입사를 시작으로 삼성에서 주요 이력을 쌓고 2014년 1월 KT의 회장직에 올랐다. 취임 이후 '기가토피아(GiGAtopia)' 전략을 내세우며, 그해 10월 국내 최초로 '기가 인터넷'의 전국 상용화를 시작했다. 기가 인터넷은 출시 1년 11개월만에 200만 가입자를 돌파하기도 했다. 지난해는 요금의 중심을 '음성'에서 '데이터'로 전환시킨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출시하며 경쟁사 대비 차별화에 성공했다.

차세대 먹거리에도 관심을 둬,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K뱅크 준비법인)를 받았고 스마트에너지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경기 과천에 에너지의 '생산-소비-거래'를 통합, 관제할 수 있는 KT-MEG 센터를 개관하기도 했다.  

실적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 KT의 2분기 영업이익은 42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3년 만에 1조 클럽에 복귀했다. 내년 3월로 임기가 만료되는 황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새 노조와의 잦은 갈등과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관련된 각종 의혹은 황 회장이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다. 

SK텔레콤의 장 사장은 다사다난한 한해를 마무리하고 있다. 1991년 유공(현, SK이노베이션)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한 장 사장은 2000년부터는 SK텔레콤으로 자리를 옮겨 경영기획실장, 전략기획부문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통 시장 1위 사업자라는 한계의 벽에 맞닥뜨렸다는 평가와 함께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 불허 결정에 따른 손해도 적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2분기 SK텔레콤의 영업이익은 4074억원으로 전년대비 소폭(1.34%) 감소했다.

장 사장은 차세대 플랫폼이라는 성장모델 발굴 등 새로운 성장 방향 제시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IoT 전용 '로라(LoRa)'의 경우 전국망 구축을 마치고, 전국 서비스에 들어갔다. 

권 부회장은 LG디스플레이·LG화학 등에서의 1등 성공신화를 무기로 공격적인 경영스타일을 구사해, 분위기 쇄신에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 및 홈 IoT 부분에서의 강점을 살리는 한편 인공지능(AI),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360도 가상현실(VR) 등의 신규 사업 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파격적인 언행과 행보로 업계 논란이 되기도 했다.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통신 시장을 향해 '땅 짚고 헤엄치기'로 평가절하했으며, 다단계 판매 논란에도 강행을 계속해 오는 18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서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