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6 한-아세안(ASEAN) 디지털콘텐츠 콘퍼런스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04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부]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과 아세안 6개국 간의 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오는 5일 서울 DMC 스탠포드 호텔에서 '2016 한-아세안(ASEAN) 디지털콘텐츠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신 시장으로 부상하는 아세안과의 본격적인 디지털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작년부터 추진해 온 이번 사업은 '2015 한-태 디지털콘텐츠 콘퍼런스', '2016 말레이시아 비즈니스 로드쇼' 등에 이어 4번째로 열리는 행사다.

이번 행사에서는 아세안경제공동체(AEC·ASEAN Economic Community)에 속한 태국 · 말레이시아 · 인도네시아·베트남·라오스·미얀마 등 6개국의 정부기관, 기업 등 30여개 기관이 참여해 국내 기업과 컨퍼런스, 비즈니스 상담회 등을 진행한다.

이 콘퍼런스에는 태국 칸타나그룹의 짜륵 칸짜륵 회장, 말레이시아 통신멀티미디어부 닉 카마루자만 국장 등이 참석하며, 기조연설은 태국 문화체육부 전 장관인 위라삭 코우수랏, 베트남 통신사 비나폰의 웬 쯔엉장 부회장 등이 '한국과 아세안 간의 전략적 협업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를 한다.

이어서 진행하는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방송·영화콘텐츠, 모바일·교육콘텐츠, 융합형 콘텐츠(홀로그램·가상현실 등) 등 3개 분과로 나눠 아세안 정부기관 및 주요기업 관계자 30여개사를 대상으로 한국 기업의 쇼케이스 피칭과 약 150여건의 비즈매칭이 진행된다.

방송·영화분과에는 태국 엠시오티(MCOT), 말레이시아 미디어프리마(Media Prima), 베트남 브이티비(VTV), 인도네시아 오렌지티비(Orange TV) 등이 참여해 한국의 MBC, EBS 등과 기존의 방송물 판매는 물론 영화, 웹 콘텐츠 등의 공동제작 및 투자유치에 관한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모바일·교육분과에서는 급속히 성장하는 아세안 모바일 시장의 협력확대를 위해 아세안 국가 통신·플랫폼 사업자들인 베트남 비나폰(Vinaphone), 인도네시아 텔콤셀(Telkomsel) 등이 참가해 한국의 크리에이티브밤 등 모바일콘텐츠 기업들과 콘텐츠 공동개발, 현지화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융합형 콘텐츠분과에서는 태국 재계 1위 유통그룹인 CP그룹, 태국 최대 미디어 기업인 칸타나그룹, 미얀마 MKCS 등이 참여해 국내기업인 미디어 프론트, 닷밀, 디스트릭트 홀딩스, 본다빈치 등과 도심형 테마파크, 홀로그램 공연장, 키즈카페 설립 등에 대한 투자 논의가 이뤄진다.

이 행사에 아세안의 방송사, 통신사, 테마파크 등 주요기업이 참여함에 따라 한국 기업이 자신의 콘텐츠를 여러 곳의 아세안 기업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좋은 비즈매칭 기회라는 평가다. 이 행사는 서울 DMC에서 개최되는 'VR 페스티벌'과 연계해 개최된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아세안 시장은 일본, 중국에 이어 대한민국 콘텐츠 교역시장 3위의 전략시장이며,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블루오션"이라며 "한국의 디지털콘텐츠 기업들이 아세안(ASEAN)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지 진출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