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후반기 '문화예술의 섬'으로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2 12: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선6기 하반기 중점 문화예술 6개 정책 사업 발표

▲원희룡 제주지사는 22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민선6기 후반기는 제주를 문화예술의 섬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제주를 ‘동아지중해(동아시아의 지중해) 문화예술의 섬’으로 브랜드화 하고, 세계섬문화 축제, 제주문화원형 콘텐츠 산업 육성 및 신화·전설·제주어 등 제주 문화 정체성 확립에 중점을 두게 될 것”이라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22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민선6기 후반기 문화예술의 주요 추진방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민선6기 후반기는 제주를 문화예술의 섬으로 본격 추진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선6기 하반기 중점 문화예술 정책으로는 △제3회 제주세계섬문화축제 개최 추진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 교육기관 유치 △문화콘텐츠진흥원 출범 △문화(문화예술·문화재) 전문직렬 신설 △문화예술시설 융자 확대 및 창작활동 융자제도 도입 △제주어 병기 의무화 (소멸되는 제주어를 살리기 위한 각종 소개책자 및 안내판) 등 6개 정책 사업을 중점 실시할 예정이다.
 

 

원 지사는 먼저 “최근 도민사회를 중심으로 세계 섬문화축제를 부활 새롭게 재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인문·역사·자연·지리, 문화예술 전통공연 등 세계 섬들 간에 공통 관심사에 대한 메머드급 국제문화축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쟁점화 되고 있다”며 “앞으로 도민 의견 수렴 및 축제 개최에 따른 행정절차를 이행해 오는 2018년부터 제3회 제주세계섬문화축제를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주는 문화예술의 섬 추구를 목표로 세우고 있지만, 이를 수행할 전문예술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원 지사는 “신화·역사 등 제주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 제주특성에 맞는 융·복합형 제주 예술종합학교, 즉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같은 전문인력 양성학교(4년) 또는 아카데미(2년) 등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제주 예술종합학교 유치·설립해 나갈 계획”이라며 “또한 제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영재학교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콘텐츠진흥원 출범을 가시화 했다. 원 지사는 “현재 도내에는 영상위원회, 테크노파크 콘텐츠 기능, 아시아 CGI 창조센터 등 유사기능이 난립돼 상호 연계가 부족하고 기능의 중복으로 비효율적 운영이 지적돼 왔다”며 “이에 유사기능을 통합한 문화콘텐츠진흥원을 내년 상반기에 출범해 재정의 낭비를 막고, 제주를 아시아 문화콘텐츠 연구·교류·교육 중심도시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화예술 및 문화재 전문직렬이 없어 일반직이 문화예술 및 문화재 분야를 담당하고 있고, 순환보직에 따라 수시로 교체됨으로서 전문성 및 업무의 지속성이 결여되고 있다”며 “전국 최초, 문화예술 및 문화재 전문 직렬 신설 및 개방형직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일반직으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진흥원장, 민속자연사박물관장, 한라도서관장직을 내년 상반기부터 개방형 직위로 채용해 나가고, 문화예술 및 문화재 분야에 전문직렬을 단계적으로 신설해 문화예술 및 문화재 분야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제주관광진흥기금 지원 대상에 문화시설 융자확대 및 창작활동 융자제도를 도입하고, 문화·관광 등 각종 소개책자·안내판 등에 ‘제주어 병기 의무화’를 실시한다.

원 지사는 “제주어는 제주인의 정신과 제주문화 정체성이 깃들어 있는 제주의 모어(母語)로서, 한글의 뿌리라 불릴 만큼 훈민정음의 음과 뜻, 어휘가 많이 남아 있다”며 “그러나 제주어의 사용자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유네스코에서 사라져가는 언어, 즉 소멸위기의 언어로 지정돼 제주어의 보전과 육성이 더욱 절실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문화재 안내판, 관광지 안내판, 각종 문화·관광 안내책자 등에 내년부터 제주어 병기를 의무화해 제주인의 정신과 제주문화 정체성이 깃들어 있는 제주어 사용으로 제주문화의 정체성 확립 및 향토문화 발전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선6기 전반기 주요 성과로는 전체예산의 3% 확보를 목표로 추진, 제주시, 서귀포시 문화도시 선정 등 5년간 국비 72억을 확보, 김창렬도립미술관 건립, 문화예술공공수장고 착공, 김만덕 객주터 복원, 문화의 거리 조성, 전국 최초의 광역 문화재 행정조직(세계유산본부) 출범 등 도내 문화 예술 인프라 확대와 문화행정 혁신에 만전을 기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 최초로 UCLG 문화선도도시에 지정되고, 내년 UCLG 세계문화정상회의 유치를 이끌어 냈을 뿐 아니라 중국 닝보시, 일본 나라시와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돼 1년간 문화교류를 진행하는 등 제주 문화브랜드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