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군대 PX에서 외국담배 판매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4-14 0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바이두]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앞으로 군대 안에서도 외국산 담배를 판매할 수 있다. 우리 군이 사상 처음으로 PX(국방마트)에서 외국산 담배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13일 국군복지단 주관으로 진행한 PX 신규 납품 담배 심사에서 미국과 일본 담배회사를 포함한 3개 회사 제품 4종을 선정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번에 국군복지단 심사를 통과한 담배는 미국 필립모리스의 '말보로 골드 오리지널', 일본 JTI의 '메비우스 LSS 윈드블루', 한국 KT&G의 '레종 프렌치 블랙'과 '보헴 시가 슬림핏 브라운' 등이다.

이들 담배는 다음달 1일부터 1년 동안 PX에서 판매된다. 군이 PX에서 외국산 담배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은 KT&G가 독점해온 군납 담배시장을 2006년 외국계 회사에도 개방한 지 10년 만이다.

이번 심사는 국방부와 육·해·공군의 흡연자인 장교, 부사관, 군무원, 병사가 신분별로 심사반을 이뤄 참가하는 4심제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군복지단은 작년에는 신분별 심사반을 7명으로 편성했으나 올해에는 객관성을 높이고자 9명으로 늘렸다.

일각에서는 군이 사상 처음으로 외국산 담배의 PX 납품을 허용한 것은 외국계 회사의 소송 제기와 같은 지속적인 압박에 밀린 결과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민 정서를 고려할 때 외국산 담배의 군납을 허용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시각도 있다.

군은 군납 담배시장 개방 이후에도 작년까지 PX 납품 담배를 줄곧 국산 담배로 선정해왔고 필립 모리스와 영국 담배회사 BAT 등은 이에 반발해 PX 납품 담배 선정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PX 납품 담배 선정은 어디까지나 규정과 공정한 기준에 따른 것으로, 외부적인 요인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