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양회] 中 관영 환구시보 "6.5~7% 목표 '현실적', 낮은 수준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06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성장률 여전히 높은 수준...난제 극복 수단도 풍부해

중국 관영 환구시보가 5일 올해 성장률 목표치는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낮은'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가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 12기 4차회의 개막식에서 정부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環球時報)가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정부업무보고에서 제시된 올해 성장률 목표치가 현실을 반영한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5일 논평을 통해 "정부업무보고에서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를 전년도의 7% 안팎 보다도 낮은 6.5~7%로 설정한 것은 중국 성장률 둔화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며 "하지만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다른 국가와 비교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구시보는 "중국 경제가 이미 30년이 넘게 초고속 성장을 지속해왔고 대내외 경제환경도 악화돼 성장률 둔화는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며 "중국을 제외한 세계 5대 경제대국의 경제 성장률이 3%에 못 미치고 심지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의 성장률은 여전히 눈에 띄게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또, 중국 성장률 둔화와 함께 일각에서 제시된 '중국붕괴론'이나 중국 경제 '경착륙' 우려도 과장됐다고 일침했다. 환구시보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시각으로 중국 경제를 전망해야 한다"면서 "정치적인 요소나 국가별 가치관이 반영되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만약 중국이 6.5~7%의 성장률을 향후 5년간 혹은 그보다 오래 지속할 수만 있다면 이는 중국인이 자부심을 가질 만한 새로운 (중속 성장) 시대가 열린다는 의미라는 점도 강조했다.

중국이 나아갈 길에 여전히 많은 장애물이 존재하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며 자신감도 피력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금융시장 리스크 증가, 경기 둔화, 석탄·철강 산업의 과잉설비 문제 등 다수의 난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어려움은 많지만 이를 해결할 수단 역시 역대 가장 풍부한 상황으로 극복할 능력이 충분하다"고 확신했다. 

중국은 5일 리 총리의 전인대 정부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성장률 목표를 6.5~7% 구간으로 설정하고 향후 5년간 평균 성장률 목표를 6.5% 이상으로 잡았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율 목표치는 기존의 2.3%에서 3%으로 확대, 재정지출 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