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성장의 땅' 아세안 인프라시장 진출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22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홈페이지]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1조 달러 규모의 성장잠재력을 지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인프라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신흥 성장 산업 발굴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한-아세안센터와 공동으로 22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아세안 경제공동체 건설을 위한 한-아세안 협력'을 주제로 '아세안 연계성 포럼(ASEAN Connectivity Forum)'을 개최했다.

'아세안 연계성'은 10개 아세안 회원국 간 개발 격차 감소를 목표로 물리적·제도적·인적 분야를 연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010년 '제17차 아세안정상회의' 당시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MPAC)을 채택하면서 본격화됐다. 

올해로 3년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아세안이 연계성 강화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2020년까지 교통,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추진 중인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우리 기업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같은 인프라 프로젝트는 올해 12월 인구 6억 4000만 명, GDP 2조 4000억 달러 규모의 아세안 경제공동체(AEC)가 정식 출범하게 되면 본격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포럼 개막식에는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 이자스민 새누리당 의원, 박진 전(前) 의원, 윤병은 아주산업 사장, 레 르엉 밍(Le Luong Minh) 아세안 사무총장, 하스누딘 함자(Hasnudin Hamzah) 아세안 연계성 조정위원회(ACCC) 의장, 주한 아세안 10개국 대사, 교통·에너지·ICT 분야 한국 기업인 등 약 250명이 참가했다.

이번 포럼에 참석한 아세안 10개국 대표들은 교통, 에너지, ICT 분야에서 현재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와 정책방향에 대해 직접 발표했다. 또 이들은 아세안 연계성 마스터플랜 진행 현황과 전망, 연계성 사업 재원 조달방안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한국 기업인들과 1:1 비즈니스 미팅도 진행했다. 

포럼은 2가지 세션으로 진행됐다. 제1세션 '아세안 연계성 인프라 청사진 – 현재 상황과 도전'에서는 아세안 사무국,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아세안·동아시아경제연구소(ERIA) 대표가, 제2세션 '아세안 연계성 사업의 재원 조달방안'에서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한국수출입은행의 대표가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앞서 전날인 21일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아세안나이트 만찬행사를 개최하고 "전경련이 1979년부터 4년간 운영한 '한-아세안 경제계 지도자 회의'를 재개하고, 한-아세안 경제계간 비즈니스 현안을 논의하는 채널을 복원하자"고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