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위안화, 엔화 넘어섰다... 8월 국제결제통화 4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7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8월 위안화 국제결제 비중이 엔화를 제치고 세계 4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말 5위권 진입 후 1년여 만에 이룩한 쾌거다. [사진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최근 중국 경제 둘러싸고 '이견'이 일고 있지만 위안화의 국제적 위상만큼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안화가 사상 처음으로 엔화를 누른 것이다.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가 6일(현지시각)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위안화의 국제결제 비중은 2.79%로 2.76%에 그친 엔화를 제치고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역대 최고기록으로 지난해 1월 1.39%의 두 배 수준이다. 2010년 위안화 국제결제 비중 순위가 35위였던 점을 고려할 때 위안화의 국제적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됐음을 알 수 있다.

8월 위안화 국제결제 건수도 역대 처음으로 100만 건을 넘어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전세계 100여개 국가의 1000여개 이상의 은행이 위안화로 홍콩과 중국 관련 결제를 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결제건수가 2년 전에 비해 20%가량 늘어났다고 7일 전했다.

8월 국제결제 전체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8.3% 감소했지만 위안화 결제규모는 9.13% 증가하며 엇갈린 모습을 보인 것도 주목됐다. 이에 대해 크리스 나이트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아시아 전자결제 책임자는 "5년 전만 해도 위안화 거래는 거의 없었다"며 "하지만 최근 국제결제 주요통화로 이미 자리매김한 상태"라고 높게 평가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위안화와 상위 3위권 국제 결제통화와의 격차는 상당히 크다. 8월에도 미국 달러의 압도적 우위는 지속됐다. 달러 결제비중은 전체의 44.82%로 절반에 육박했고 그 뒤를 유로화(27.2%), 파운드화(8.46%)가 뒤따랐다.

위안화 결제비중 확대는 향후 위안화의 국제통화기금(IMF) 특별인출권(SDR) 편입에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싱가포르 DBS은행의 이코노미스트는 "위안화 가치 하락이 위안화 사용 감소가 아닌 오히려 증가세를 이끌었음을 보여줘 SDR 편입에도 한 발 다가갔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0월로 예고된 새로운 국제결제시스템 도입이 위안화 결제량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최근 전했다.

중국 당국은 10월 중에 중국국제결제시스템(CIPS)을 새롭게 도입할 것이라고 지난달 밝힌 바 있다. CIPS는 인민은행이 개발한 청산결제 시스템으로 위안화 국제 무역결제, 국제자본 프로젝트 결제, 국제 금융기관 및 개인송금결제 업무 등을 포괄한다. 세계 각국 은행, 금융기관과의 호환성은 물론 위안화 결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자는 차원에서 개발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