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일간의 여정 '부산영화관광축제', 열정과 냉정 속 30일 폐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8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만 여명 관람객‧의욕적인 공연기획 불구, 시민들과 충분한 교감 아쉬움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제1회 부산영화관광축제(BCMF)가 4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30일 폐막한다.

지난해 부산시가 유네스코 영화 창의도시로 지정된 것을 기념해 올해 처음 열린 부산영화관광축제는 이날 오후 영화의전당 야외광장에서 록그룹 백두산 드러머 출신인 최소리 씨의 화려한 북 퍼포먼스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록그룹 백두산 드러머 출신인 최소리 씨가 화려한 드럼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사진=부산영화관광축제]


지난달 19일 개막한 부산영화관광축제는 영화인과의 시간,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등으로 부산시민이 한층 친숙해진 영화를 가까이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축제 기간 총 관람객수는 5만 여명으로 전국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축제 기간 열린 피규어를 비롯해 영화촬영 소품 등 300여종을 전시한 ‘피규어&영화소품 체험전’에는 가족 단위의 관람객 1만 여명이 방문했다.
 

뮤지컬 배우 최정원 씨와 민병훈 연출감독이 지난 14일 시네토크에 출연해 9월 10일 개봉할 영화 ‘사랑이 이긴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뮤지컬 음악공연도 선보였다.[사진=부산영화관광축제]


-새로운 시도 ‘시네토크’

영화 배우와 영화감독 등 영화인과 함께하는 시네토크는 부산지역 연출감독이 만든 독립단편영화 10여편이 상영됐다.

특히 뮤지컬 배우 최정원 씨를 비롯 9월 개봉 예정인 영화 ‘사랑이 이긴다’를 연출한 민병훈 감독, tvN 드라마 미생의 성대리 역으로 출연한 배우 태인호 씨 등 20명의 배우와 감독이 출연해 영화 속 다양한 스토리와 영화인으로서 느끼는 진솔한 감정 등을 관객들과 거침없이 풀어냈다.

-시공간을 초월한 음악‧문화예술 공연

부산의 버스커와 밴드가 들려주는 영화음악 공연에는 광안리 버스커 ‘혼자노는 양’, 밴드 카우칩스 등 31팀이 출연해 부산에서 촬영한 영화 OST와 애니메이션 영화 OST 등 다양한 곡으로 75회 공연을 펼쳐 한 여름 밤 영화의전당을 찾은 관객들에게 추억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문화예술 공연에는 지역 문화예술 팀인 우리소리 두드림, 미야아트댄스컴퍼니, 해월무용단 등 20여팀이 출연해 전통 춤사위와 정열적인 라틴댄스 등으로 30여회에 이르는 공연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시민들과 ‘다함께’ 체험행사

지난 6일부터 9일 진행한 ‘4일 싸가지’ 테마 행사에는 영화의전당 야외광장 일대에서 플리마켓과 이색 물놀이 체험전, 어린이체험교실 등으로 열려 3000여명이 찾아 즐거운 시간을 만끽했다. 테마 행사에는 부산의 플리마켓 업체 150여개 팀과 9곳의 어린이체험공간이 마련됐다.

-축제를 마무리하면서...

잦은 태풍으로 축제 기간 출연이 예정된 출연진 일부가 참여 못하거나 공연이 취소돼 이들을 보러 온 관객들은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전국 최초로 ‘영화관광축제’를 기획하면서 ‘영화와 관광’에 대한 의욕만 넘쳐 다소 숙련되지 못한 프로그램으로 부산시민들과에 충분한 교감을 나누지 못한 점 등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조혁래 아크투어 대표(오른쪽)와 변내정 3Color정책기획연구소 회장(왼쪽)이 3Color정책기획연구소에서 부산지역 문화콘텐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부산영화관광축제]


축제 주관사 아크투어는 축제 운영과정에서 미흡했던 보완하기 위해 지난 10일 영화의전당에서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와 정광환 배재대 문화관광축제 심사위원장 등 축제 전문가 10여명과 ‘부산영화관광축제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열고 심도있는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축제 주관사 아크투어 장일종 대표는 "지난해 12월 아시아 최초로 ‘영화 창의도시’로 선정된 것을 기념해 영화의 도시 부산을 알리고 부산지역 문화예술인과 영화 관계자를 위한 활동 무대를 제공하는 등 부산을 찾는 국내여행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지만 처음 열린 축제인 만큼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며 "이번 축제를 마무리하면서 홍보 부족으로 모객이 잘 이뤄지지 않았던 점이 가장 아쉽다. 다음 축제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해 성공적인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영화관광축제 주관사 아크투어는 지난 24일 3Color정책기획연구소와 부산지역 문화컨텐츠 연구개발에 힘을 모으기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