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동성애자 행진'서 흉기 찔린 16세 소녀 끝내 사망…긴장고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0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극우 유대교 신도의 흉기난동으로 숨진 시라 반키 생전 모습.[사진= 벤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트위터]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 이스라엘에서 열린 성(性) 소수자 행진에 참여했다가 극단적 정통파 유대교 신도의 흉기 난동으로 다친 6명 가운데 10대 소녀가 사흘 만에 결국 숨졌다.

BBC, 가디언, ABC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예루살렘에서 진행된 ‘게이 프라이드(동성애자의 자긍심)’ 행렬에서 초정통파 유대교 신도가 휘두른 흉기에 등과 가슴, 목을 심하게 찔려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던 시라 반키(16)가 2일(현지시간) 사망했다. 시라는 그의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트랜스젠더) 친구들을 지지하기 위해 이번 행렬에 참여했다고 현지 신문 하레츠가 전했다.

범인 이샤이 실리셀은 지난 2005년 행진에서도 3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12년의 감옥형을 선고받았으며 3주 전 출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사고 이후 즉각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 남성과 여성은 무엇이든 선택할 자유가 있고 과거에도 그랬듯 앞으로도 우리는 그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흉기 난동이 발생한 다음날인 31일 오전 4시쯤에는 극우 이스라엘인들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괴한들이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서 민가에 불을 질러 잠을 자던 생후 18개월 된 아기가 숨지는 참극이 발생했다.

팔레스타인 당국은 이 사건을 ‘전쟁 범죄’라고 규정하며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할 뜻을 내비쳤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도 이스라엘 군인과 정착촌 거주자들을 표적으로 삼겠다고 공언해 이미 형성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긴장감이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이스라엘 대도시 텔아비브와 예루살렘 등 주요 도시 곳곳에서는 수천명이 거리로 나와 극우 유대인들의 증오범죄를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2일 오전에는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이슬람교 성지인 예루살렘의 알악사 사원에서 이스라엘 경찰과 맞서는 등 주말 여러 도시에서 격렬한 시위가 이어졌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두 사건을 비난하면서 특히 방화사건을 ‘테러’라고 단정한 뒤 이런 행위에는 ‘무관용’으로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근대 문명을 거부하고 율법을 곧이곧대로 실천하는 초정통파 유대교가 동성애에 적대적인 반면 이스라엘은 1988년 동성애 성행위 금지법을 폐지하는 등 동성애 권익을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