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거취 놓고 친박-비박 內戰 점입가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29 1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집권여당의 원내 수장인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당내 집안싸움이 점입가경이다.

주말 새 박근혜 대통령의 '유승민 불신'이 임계점을 넘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박(親朴)계 의원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유 원내대표를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결국 그간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비박(非朴)의원들도 29일 참지 못하고 저마다 유 원내대표 사퇴를 막기 위해 일제히 봉기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이날 내분 사태가 심상치 않게 흐르게 된 것은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이 오전 평택 현장최고위원회에 불참하면서부터다. 제2연평해전 13주년을 기념해 평택 해군 2함대 방문에 앞서 열린 최고위 자리인지라 '정치적 발언'을 삼가는 예의를 갖추면서도 '최고위 불참'이란 사실상의 당무 거부를 통해 친박계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 압박을 더했다는 것이 당 안팎의 분석이었다.

이처럼 친박계가 대통령의 뜻에 동조해 '유승민 찍어내기' 의도를 거듭 드러내자, 비박계 의원들도 저마다 '장외 설전'을 통해 '유승민 지키기'에 팔을 걷고 나섰다.

우선 정두언 의원은 "여당 의원이 뽑은 원내대표를 청와대가 사퇴하라는 것은 과거 군사독재 정부 시절 때의 얘기 같다"면서 "우리 손으로 뽑은 우리 원내대표를 쫓아내는 것은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성태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사형수도 형을 바로 집행하지 않는다"며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유승민 한 사람 사퇴시킨다고 해서 당·청관계가 하루아침에 회복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날 비박계 재선 의원 20여명이 오후 소집된 긴급 최고위원회에 앞서 성명을 발표하면 당내 분열 상황은 고조됐다. 이들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당은 의총을 통해 이를 존중하고 당·청 화합에 대해 강력하게 주문했는데, 이런 의총 결과에도 불구 일부에서는 이를 무색하게 하면서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해 당내 분란이 확산되고 있다"며 친박계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의 총의를 묻지 않은 채 최고위원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며 최고위가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하는 것에 반대했다.

당내 초·재선 쇄신의원 모임인 '아침소리' 역시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한 직후 성명서를 통해  "당 지도부는 당청소통 강화와 생산적인 당청관계 형성을 위한 방안을 내놓고 대통령과 허심탄회한 대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당 중진들은 당청 관계의 혼란상황을 틈타 발생하고 있는 당내 분란 수습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 당청관계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처럼 당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비박계 의원들이 사퇴론에 반발하고 있고, 유 원내대표 본인도 당장 사퇴할 의향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져, 유승민 거취를 둘러싼 친박 대 비박 당쟁(黨爭) 양상은 '장기전 국면'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이 같은 우려에도 불구,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사실상 유승민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 소집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는 늘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빈다고 얘기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대승적인 유 원내대표의 생각이 있을 걸로 생각한다"면서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앞서 친박계 김태흠 의원도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해 "유 원내대표만 사퇴하면 국회법 개정안을 두고 촉발된 당청 갈등이 무조건 해결된다"고 말했다. 이장우 의원 역시 이날 SBS라디오에 출연, "유 원내대표가 그동안 원내 협상과 국회법 파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이 사태를 해결하는 중심에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유승민 원내대표가 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CBS 노컷뉴스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유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절반이상(53.8%)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38.4%)보다 앞섰다.

특히 "친박계의 사퇴 주장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8.5%로 나타났다. 반면 공감한다는 답변은 32.9%였고, 8.6%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27~28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무작위 임의걸기)를 활용한 ARS(자동응답)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2.7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0%포인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