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메르스 종식 때까지 빈틈없이 대처할 것”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29 0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주말인 27~28일 연이어 관계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0차, 11차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메르스 대책 진행상황과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황 총리는 현 상황에 대해 “환자 발생이 소강상태에 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닌 만큼,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총력대응체계를 계속 유지하여 메르스가 종식될 때까지 빈틈없이 대처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보건당국은 강동성심·강릉의료원·구리카이저 등 추가 감염 우려가 있는 병원에 방역 역량을 집중 투입해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황 총리는 복지부와 안전처로부터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현재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범정부메르스대책지원본부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여전히 미비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지적하고 현장을 중심으로 미흡한 문제를 점검하고, 즉시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사진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이달 18일 오후 서울 을지로 국립중앙의료원 격리음압병실에서 메르스 치료 상황 등을 보고 받고 의료진을 격려하는 모습.[사진공동취재단]


황 총리는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병원들의 경영사정이 어려워지고, 관광·유통·소상공인·재래시장 등 서민경제 전반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추가적 대책이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추경 편성시에 이런 어려운 분야의 지원대책을 각별히 보완해 꼼꼼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에서 철저히 준비 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이미 발표된 피해업종 등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대책에 대해서도 “현장에서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관계 장관이 나가서 문제를 확인하고 보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황 총리는 주말 회의에서 △메르스 환자 중 고위험군은 선제적으로 관리해 중증환자의 사망률을 최소한으로 감소시킬 수 있도록 대책 강구(복지부) △메르스 관련 의료폐기물이 현장에서 잘 관리되도록 관계부처가 다시 한번 철저한 현장점검 및 보완 조치(환경부·안전처·복지부) △재래시장의 어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해 논의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가격 할인(5→ 10%) 조치 조속 이행(중기청) 등을 추가로 지시했다. 

황 총리는 “메르스 종식을 위해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모두가 긴장감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하자”고 참석한 관계장관들에게 다시 한 번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